처음 셀프세차를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셀프세차장 이용방법과 세차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검색해 보게 됩니다. 아직 초보단계지만 처음 세차하는 분들을 위해 방법과 순서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셀프세차 방법
1. 셀프세차 중요 팁~!!!
▣ 세차 시 물값은 아끼지 마세요. 도장면에 기스로 가는 지름길입니다.
▣ 타월은 용도에 따라 바꿔서 사용하세요.
▣ 세척 및 물기제거는 위에서 아래로 하세요.
2. 셀프세차장 정하기
셀프세차장은 집과 가까이 있는 곳이 제일 편하긴 합니다. 너무 오래된 곳보다는 물수압이 쌔고 하부세차가 가능한 곳이 좋습니다.
사람이 너무 많이 오는 세차장보다는 적당한 곳이 좋습니다. 아무래도 초보자 입장에서는 세차가 느릴 수밖에 없기 때문에 사람이 많으면 맘 편히 못하고 눈치를 보게 되더군요.
그리고 세차용품을 사용할 수 있는 곳인지 확인을 해야 하며 사람이 없는 시간대에는 용품사용이 가능한 곳이 대부분입니다.
3. 세차 시간
셀프 세차장은 24시간 운영하는 곳도 있지만 새벽 2시 이후에 마감하고 새벽 5시에 다시 오픈하는 곳도 많습니다.
직장인들은 대부분 주말을 이용하여 세차를 할 텐데요. 저는 사람이 없는 새벽시간대에 세차를 하러 갑니다. 사람이 없어 세차 용품도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4. 세차용품
셀프세차를 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용품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굳이 많은 것을 살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포스팅에 초보자를 위해 꼭 필요한 세차용품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2023.02.11 - [알뜰신잡] - 셀프세차용품 초보자를 위한 세트 추천 제품들
5. 셀프세차 비용
요즘은 대부분 세차카드를 사용하여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가끔 동전을 넣어 사용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차카드를 사용하는 곳은 10,000원권으로 충전을 하기 때문에 만원 지폐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1) 처음 이용고객은 "카드판매"에 만 원권을 넣고 세차 카드를 발급합니다.
2) 충전은 충전하는 곳에 만원을 넣고 카드터치하는 곳에 카드를 터치하면 충전이 됩니다.
3) 충전금액 확인하는 것도 카드 발급하는 곳에 있으니 확인이 가능합니다.
6. 셀프세차 방법과 순서 요약
1) 세차 전 할 일
세차카드 확인 및 충전 - 엔진룸 식히기 - 매트세척 - 버킷에 카샴푸 준비
2) 세차 순서
고압수 - 휠세정 - 폼건 - 고압수 - 미트질 - 고압수 - 물기제거 - 왁스질 - 내부청소
외부 세차 방법과 순서
1. 엔진룸 & 휠 열 식히기
세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엔진룸을 열어 열을 식혀줍니다. 뜨거워진 엔진룸과 타이어 휠의 열을 식혀 주어야 합니다.
열을 식히지 않고 바로 고압수를 뿌리면 엔진에 무리가 가고 휠에 변형이 생기기 때문에 열을 식혀주는 것입니다. 낮시간 때는 사람이 많아 열 식히는 것을 못하게 하는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카드 충전 & 카샴푸 준비 & 매트세척
1) 열을 식히는 동안 세차준비를 하면 되는데요. 먼저 세차카드에 얼마나 충전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충분히 충전을 해둡니다. 저는 카드에 늘 2만 원을 충전해 둡니다.
2) 셀프세차장에 싱크대가 있는데 이곳에서 버킷에 물을 받으면 됩니다. 물을 받기 전 버킷을 한번 헹구고 물을 적당히 받아 둡니다. 카샴푸를 넣어 거품을 만들어 둡니다.
카샴푸와 물 비율은 제품마다 다르며 대부분 샴푸뚜껑에 부어 3~4번 정도 넣습니다.
3) 발매트를 세척합니다. 발매트 기계에 카드를 터치하고 사용하면 됩니다. 발매트는 뒤집어서 연달아 쭉쭉 밀어 넣으면 자동으로 세척 및 드라이가 됩니다.
세척된 매트는 세차장 건조대에 잘 늘어 두면 됩니다.
3. 고압수 예비세척
1) 엔진룸을 닫고 본격적인 세차를 시작합니다. 고무장갑을 끼고 세차를 진행해 주면 됩니다.
2) 고압건 옆에 카드터치하는 곳이 두 곳이 있을 겁니다. 하나는 고압수, 다른 한 곳은 폼건을 이용하는 곳이니 잘 확인하고 고압수 쪽에 카드를 터치합니다.
대부분 기본요금 3,000원이며 한번 터치할 때마다 1,000원씩 차감되기 때문에 카드를 3번 터치하면 됩니다.
3) 세차장마다 고압수 메뉴가 다를 수 있습니다. 기본 예비세척만 있는 곳은 고압건으로 예비세척만 하면 됩니다.
4) 제가 다니는 셀프세차장은 샤워세차 - 예비세척으로 해주면 됩니다.
4. 고압건 사용방법
1) 고압건으로 세척을 할 때는 오른손으로 고압건을 잡고 왼손으로 줄을 잡아야 합니다. 줄이 차에 닿으면 흠집이 날 수 있습니다.
2) 예비세척 순서는 자동차 정면 본넷 - 오른쪽 사이드 - 트렁크 - 왼쪽 사이드 - 타이어 - 하부사이드 순으로 하면 됩니다.
3) 고압수는 차 천장을 시작으로 좌우로 세척을 하면서 아래로 내려오며 세척을 하면 됩니다.
5. 타이어 세척
1) 고압수 예비세척이 끝나면 타이어를 세척해 줍니다.
2) 휠클리너 및 철분제거제거를 4곳에 뿌려주고 솔을 이용해 씻어줍니다. 미트질할 때 한번 더 씻어줄 것이기에 철분 제거 정도만 해준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6. 액티브폼건 뿌리기
1) 폼건을 전체 도포를 해줄 겁니다. 뿌리는 방법은 예비세척하는 방법과 동일합니다.
2) 폼건도 사용금액만큼 카드를 터치하면 됩니다. 대부분 기본 3,000원입니다.
4) 액티브폼을 선택하여 전체적으로 뿌려주면 됩니다. 이때도 폼건과 줄은 양손으로 잡고 뿌려주세요.
5) 폼사용 시 시간이 짧기 때문에 생각보다 빠르게 뿌려줘야 합니다. 폼을 따 뿌렸으면 5분 정도 불려주면 됩니다.
▣ 폼건을 사용하고 미트질을 하는 사람도 있는데 개인적으로 절대 비추합니다. 도장면 미세먼지들이 불려지는데 이때 미트질을 사용하면 도장면에 기스가 생기겠죠?
7. 폼 세척
뿌려 놓은 폼을 세척해 주면 됩니다. 세척 방법은 예비세척과 동일합니다.
샤워세차 - 맑은 물 or 예비세척
8. 미트질하기
버킷에 풀어놓은 카샴푸를 차량에 미트질을 해주면 됩니다. 미트는 도장면과 하단면 미트 두 개를 준비해 두면 좋습니다.
아래쪽이 먼지가 많기 때문에 같이 사용하면 도장면에 기스가 날 수 있어서 두 개의 미트를 따로 사용하면 됩니다.
1) 미트를 충분히 거품을 묻혀 도장면에 부드럽게 닦아주면 됩니다. 미트질은 위에서부터 아래로 차량 전체를 닦아주면 됩니다.
힘을 주어 닦아주면 안 되고 부드럽게 거품을 묻혀준다고 생각하고 미트질을 하면 됩니다.
2) 미트질을 하다가 다시 버킷에 거품을 묻힐 때는 거름망에 비벼 묻었던 먼지들을 털어내줘야 합니다.
3) 자동차 상부와 도장면 미트질이 끝났다면 다른 미트로 바꿔 도장면 아래쪽과 하부 플라스틱면을 미트질을 해줍니다.
▣ 고압건 메뉴 중에 거품솔이 있는데 거품솔은 비추천합니다.
9. 타이어 세척
미트질이 끝나면 타이어 솔이나 스펀지를 이용해 타이어를 전체적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10. 마무리 고압수 세차
마무리 고압수로 차량을 씻어주면 됩니다. 문틈사이와 하부 등을 깨끗이 씻어 내주면 됩니다.
대부분 고압수 예비세척으로 씻어주면 되는데 이때 하부세차 코스가 있다면 하부 세차도 해주면 됩니다.
마지막 세차 시 고압수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 시간이 끝나기 전에 카드를 터치하면 시간이 더 늘어납니다.
저희 세차장 고압수 세차순서는 샤워세차 - 맑은 물 - 하부세차 - 맑은 물
드라잉 방법 및 내부청소
1. 도장면 물기제거
1) 세차가 끝난 차를 드라잉존으로 이동을 시킵니다.
2) 자동차 본넷과 트렁크를 열어 물기를 아래로 흘러 빼줍니다.
3) 드라잉타월을 이용하여 물기를 제거합니다.
물기 제거 순서는 천장 - 유리 - 본넷 - 사이드 - 트렁크
4) 큰 드라잉 타월 전체를 덮어 손으로 톡톡 두드리고 쓸어내려 주면 됩니다.
5) 사이드 물기 제거 시 드라잉타월을 반으로 접어서 도장면을 툭툭 치면서 제거해 주면 됩니다.
▣ 물기제거 역시 드라잉 타올로 힘을 주어 닦아내지 말고 부드럽게 물기만 제거해 주면 됩니다.
2. 나머지 물기제거
전체적인 물기를 닦아냈다면 이제는 남아 있는 물기들을 꼼꼼히 닦아내면 됩니다. 이때 작은 막타월을 사용하면 되는데요.
막타월을 바로 사용하면 물기가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물을 충분히 묻힌 후 꽉 짜서 닦아주면 물기제거가 잘됩니다.
1) 차량 외부물기를 닦아줍니다.
2) 막타월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 차량 문안 쪽을 열어 물기를 닦아주면 됩니다.
3) 본넷도 열어서 안쪽 부분도 깨끗이 물기 제거를 해주시면 됩니다.
3. 왁스질
물기제거가 끝났다면 도장면에 왁스질을 해줘야 합니다. 왁스를 하면 광택도 나지만 도장면을 보호해 주는 역할도 합니다.
왁스질과 외부보호제를 바를 때는 편한 티트릴 장갑을 착용하길 바랍니다.
왁스질을 할 때는 버핑타월을 이용하여 광택을 내주면 됩니다. 왁스를 차에 직접적으로 뿌리는 것보다 타월에 뿌려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 왁스는 도장면에만 사용하고 절대 유리에 뿌려 닦으면 안 됩니다.
4. 외장보호제 바르기
드라잉막타월을 이용하여 차량 외부에 있는 플라스틱과 고무에 외장보호제를 발라주면 됩니다. 햇빛에 노출되어 색이 바래고 노후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5. 유리코팅제 바르기
자동차 유리에 유리코팅 & 세정제를 발라줍니다. 이때 유리전용타월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유리코팅제를 발라주면 비가 올 때 아주 좋습니다.
6. 진공청소기 & 에어 청소기
진공청소기와 에어청소기를 이용하여 내부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청소기는 버턴을 위치시켜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에어 청소 시 미리 호스를 풀면 시간 단축이 됩니다.
청소기 이용 시 호스가 차에 닿으면 기스가 잘나기 때문에 도장면에 닿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1) 진공청소기를 이용하여 발판 부분에 흙이나 먼지들을 꼼꼼히 청소해 줍니다.
2) 시트 틈새와 수납공간에도 청소를 해줍니다. 청소기 호스가 차에 닿지 않게 조심하면서 청소를 해주세요.
4) 에어 청소기를 선택하여 차량 내부 전체에 먼지를 날려줍니다. 특히 에어컨 나오는 곳과 핸들 부분, 먼지가 많이 쌓이는 부분에 청소를 해줍니다.
7. 실내보호제 바르기
실내보호재를 드라잉타월에 뿌려 닦아줍니다. 대시보드, 차량내부 플라스틱, 시트 등등 닦아주면 됩니다.
▣ 핸들에 실내보호재를 바르면 미끄럽기 때문에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셀프 세차가 끝이 났습니다. 세차 시간은 대부분 2시간 정도 걸립니다.
처음 셀프세차를 하면 세차장 이용방법과 어떤 순서로 해야 할지 막막하지만 막상 한 두 번 해보다 보면 금방 자신만의 방법을 찾아 쉽게 세차를 할 수 있답니다.
'알뜰신잡' 카테고리의 다른 글
히아신스 수경재배로 향기롭게 키우는 법 (0) | 2023.04.02 |
---|---|
여권 수령 방문 시간과 준비물 알려드립니다. (0) | 2023.03.19 |
여권 재발급 온라인 신청 인터넷으로 쉽게하는 방법 (0) | 2023.03.01 |
셀프세차용품 초보자를 위한 세트 추천 제품들 (0) | 2023.02.11 |
정월대보름 음식 종류 나물, 오곡밥, 견과류 의미는? (0) | 2023.02.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