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

흰옷 누런때 과탄산소다로 하얗게 세탁하는 방법 3가지

by 아카이브별 2023. 9. 23.
반응형

흰옷을 오래 입다 보면 땀이나 기타 오염등에 의해 누렇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누런때 제거에는 과탄산소다 만한 게 없는데요. 누렇게 변색된 옷을 하얗게 세탁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과탄산소다 + 락스 세탁

과탄산소다와 락스로 세탁하는 방법은 흰옷이 오래 입어 누렇게 찌든때가 심할 때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과탄산소다로 흰옷을 세탁할 때 가장 핵심은 50도 이상의 온수에 잘 녹여줘야 합니다.

 

흰옷-누런때-세탁하는-방법
흰옷 하얗게 세탁하기

 

※ 주의사항

물이 뜨거우므로 면장갑과 고무장갑을 착용합니다.

 

장갑-착용
장갑착용

 

락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흰색 외에 다른 색이 있는 경우 색 빠짐이 있으니 이런 옷들은 피해 줘야 합니다.

 

1. 온수 및 물을 끓여 50도 이상이 되는 물을 준비합니다.

 

끓는물-준비하기
끓는 물

 

2. 과탄산소다를 대야에 종이컵 1/2 정도를 넣고 뜨거운 물을 조금만 붓고 잘 녹여 줍니다.

 

과탄산소다-물에-녹이기
과탄산소다 잘 녹이기

 

3. 과탄산소다를 다 녹인 후 나머지 물을 더 부어줍니다. 락스를 뚜껑에 부어 한두 번 넣어줍니다. 락스는 많이 넣으면 안 됩니다.

 

락스-넣기
락스 넣기

 

4. 과탄산소다와 락스를 부은 물에 흰옷을 넣고 10분 정도 담가줍니다.

 

흰옷-과탄산소다에-담구기
흰옷 불려 놓기

 

10분 이상 경과하게 되면 과탄산소다로 인해 빠진 물이 재오염 될 수 있으므로 오래 담가두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10분-정도-담구기
10분만 불려놓기

 

5. 옷의 목부분과 팔부분을 샴푸나 치약 등으로 비벼서 빨아주고 나머지 부분들도 손으로 비벼 누런때를 제거해 줍니다.

 

샴푸로-누런때-비벼-빨기
목과 팔부분 비벼빨기

 

6. 세탁기에 넣어 온수로 세탁해 주면 되는데요. 세제와 함께 식초나 섬유유연제를 사용하여 세탁해 주면 됩니다.

 

과탄산소다와 락스를 넣고 세탁하는 방법은 옷이 오래되어 버릴까 고민할만한 옷들을 이 방법으로 세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탁기로 과탄산소다 세탁하는 법

세탁기에 과탄산소다를 넣고 옷을 불린 후 세탁하는 방법입니다. 누런때가 덜하거나 새로 구매한 흰옷들을 세탁할 때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목과 팔부분에 누런 오염때를 비벼서 제거해 줍니다.

 

치약-누런때-비벼-빨기
누런때 비벼빨기

 

2. 세탁기에 과탄산소다를 넣어줍니다. 중성세제를 함께 넣어줘도 좋습니다.

 

과찬산소다-세탁기에-넣기
과탄산소다 넣기

 

3. 보일러 온수 온도를 50도 이상으로 하고 세탁기 물높이를 제일 낮게 맞춰줍니다.

 

50도-이상-온수-넣기
온수 넣기

 

4. 세탁을 누르고 5분 정도 세탁을 해줍니다.

 

세탁기-5분-세탁
5분 정도 세탁하기

 

그리고 10분 정도 불린 후 세탁을 해주면 됩니다. 이때 식초나 섬유유연제를 첨가해 주면 됩니다.

 

세탁기-돌리기
세탁기 가동

 

세탁소 황변제거

누런때가 오래되어 잘 빠지지 않는 옷들은 세탁소에 황변제거를 맡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크린토피아에 황변제거로 세탁을 맡겼는데요.

 

크린토피아-황변제거
크린토피아 황변제거

 

비용도 그렇게 비싸지도 않고 흰옷이 전체적으로 하얗게 되는 효과가 있더군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될 듯합니다.

 

2023.09.11 - [알뜰신잡] - 흰옷 누런때 크린토피아 황변제거 세탁가격 및 후기

 

흰옷 누런때 크린토피아 황변제거 세탁가격 및 후기

여름철 흰색옷을 입다 보면 땀이며 노폐물에 의해 누렇게 변색되어 황변이 됩니다. 집에서 과탄산소다, 베이킹소다 등으로 세탁을 해도 오래된 흰옷의 누런때는 빠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크린

archivesta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