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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신잡

1종 대형면허 합격 팁과 비용 취득방법 알아보기

by 아카이브별 2023. 5.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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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대형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독학으로 직접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에 응시하거나 학원을 다녀서 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학원을 다녀 취득을 했는데요. 후기와 팁을 공유해 드리려고 합니다.

 

1종 대형면허 정보

1종 대형면허 시험에 관하여 독학이 아닌 학원을 다녀 합격한 후기와 팁 그리고 비용 등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독학으로 시험을 치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검색하면 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1종-대형-면허-학원
대형면허 학원

 

▣ 응시자격

1종 대형면허는 만 19세 이상으로 1종, 2종 보통면허 취득 후 1년 이상이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교육시간 및 시험종류

학원에서 취득할 경우 교육시간을 이수해야 합니다.

학과교육 3시간 / 기능교육 10시간

 

대형면허는 필기시험 및 도로주행 시험이 없고 장내코스 시험만 합격하면 1종 대형 면허증이 발급됩니다.

 

▣ 면허 취득 절차

 

면허시험 학원 등록 → 적성검사 (시험 응시 전까지) → 학과교육 → 기능교육 → 장내시험 → 운전면허 취득

 

적성검사 및 학과교육은 장내시험 응시 전까지는 꼭 해야 합니다.

 

적성검사는 국가면허시험장이나 지정병원에 가서 응시원서를 작성해서 와야 합니다. 지정병원에 가서 1종 대형 시험 때문에 왔다고 하면 친절히 알려줍니다.

 

학과교육은 학원에서 교육을 실시하며 대부분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교육을 합니다. 이수시간은 3시간이며 매시간마다 수강증과 지문으로 체크를 하므로 정확히 3시간을 채워야 합니다.

 

학과교육-받는-곳학과-교육-교제
학과교육 3시간

 

학과교육은 뭐 특별한 건 없고 안전교육 정도였습니다.

 

▣ 준비물

여권사진 (3.5x4) 3매, 1~2종 운전면허증, 학원비

 

▣ 학원비용

학원에 1종 대형 면허시험을 본다면 단기간에 취득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학원비를 내야 합니다. 지역별, 학원별 조금씩 금액이 상이하기에 여러 곳 알아보시고 학원 등록하면 될듯합니다.

 

비용은 크게 교육비 + 교제/기타 비용 + 검정료가 있습니다. 부가세 10%가 발생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2019년에 학원을 다녔는데 부가세 포함 780,000원을 냈습니다. 현재는 보통 85만 원 전후 정도 되더군요.

 

대부분 시험응시 검정료가 포함되어 있고 면허 발급 시 본인이 직접 가거나 학원에서 대신 면허발급을 받을 경우 8,000원 정도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적성검사 및 응시원서를 받아야 하므로 6,000원 정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 합격기준 및 실격

면허시험 합격은 총 100점 만점에 8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실격기준은

1. 출발 지시 후 특별한 사유 없이 30초 이내에 출발을 하지 못하면 실격입니다.

2. 코스 중 하나라도 이행하지 못한 경우입니다.

3. 교차로 내에서 특별한 사유 없이 30초 이상 정차하면 실격입니다.

4. 안전사고를 내거나 1회라도 차로를 벗어나는 경우입니다.

5. 경사로에서 정차 후 3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하거나 정차 후 뒤로 밀려 앞범퍼가 사면을 벗어나는 경우

 

대형면허 공식 및 팁

학원 등록을 하고 나면 학과교육과 기능교육 스케줄을 잡아줍니다. 이수시간을 꼭 채워야 하기 때문에 수강증과 지문으로 출석체크를 합니다. 정확히 시간을 채워야 하기에 지각을 하면 안 되겠죠?

 

학원-수강증기능교육-예약
학원등록

 

기능교육은 하루 최대 3시간까지 수강이 가능합니다. 고로 직장인이 아니라면 일주일 안에도 대형면허를 취득할 수 있겠더군요.

 

제가 다닌 학원은 구간별 코스로 만들어진 곳에서 5시간 연습을 하고 나머지 5시간은 장내코스를 운전하게 됩니다.

 

코스-구간-연습장
코스 연습

 

▣ 소소한 팁

1. 직장인이라면 저녁에 연습을 하는 시간이 많을 텐데요. 주말에 시간을 내서 꼭 낮시간에 2시간 이상은 주행을 하고 시험에 응시하는 게 좋습니다.

 

야간-대형운전-연습
야간

 

2. 일찍 학원에 와서 다른 분들 연습할 때 동승해서 같이 타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강사분과 주행 중인 분에게 동의를 구하셔야겠죠?

 

3. 장내코스를 돌기 전 강사분이 먼저 돌며 공식과 팁을 설명해 주실텐데 한번 듣고 잘 모르기 때문에 동영상을 촬영해서 자주 영상을 보고 공식과 장내코스를 습득하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4. 커버구간에는 차선이 없다 생각하고 아주 크게 돌아야 합니다.

 

5. 모든 코스의 사이드 미러를 볼 때 우측으로 가면 좌측 거울을 보고 좌측으로 가면 우측 거울을 보면 됩니다.

 

▣ 1종 대형 코스 순서

출발 ▶ 횡단보도 앞 일시정지 ▶ 경사로 ▶ 굴절코스 ▶ T코스 ▶ S코스 ▶ 사거리 ▶ 건널목 ▶ 기어변속 및 가속구간 ▶ 평행주차 ▶ 종료지점

 

▣ 대형면허 공식

대형면허 공식은 학원 및 시험장 환경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으니 꼭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1종-대형-코스-순서1종-대형면허-공식
1종 대형 공식 및 코스

 

1. 출발 전 해야 할 일

출발 전 먼저 의자부터 본인 몸에 맞춰 폭 조절을 해야 합니다. 수동을 처음 운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클러치 페달을 가깝게 의자를 당겨주는 게 편합니다.

 

대형-운전-방법
운전 방법

 

기어를 중립에 두고 안전벨트를 꼭 착용한 후 주차브레이크를 풀어줍니다. 이때 클러치와 브레이크는 꼭 밟고 있어야 합니다.

 

좌측 깜빡이를 켜고 출발 신호전 까지 대기합니다.

 

2. "출발하십시오" 방송이 나오는 출발을 하면 됩니다.

 

기어를 1단으로 넣고 브레이크에 발을 떼고 클러치를 천천히 들어 서행으로 앞으로 갑니다. 그리고 클러치에서 완전히 발을 떼면 됩니다.

 

이제 바로 앞에 횡단보도가 있을 텐데요. 횡단보도를 지날 때까지는 액셀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출발한 후 조금 있으면 "삑"소리가 나옵니다. 이때 좌측 지시등을 끄면 됩니다. 지시등을 꺼지 않으면 감점이 됩니다.

 

3. 횡단보도

횡단보도에 가까워지면 클러치를 밟아 속도를 줄입니다. 그리고 브레이크에 발을 올려 멈출 준비를 합니다.

 

우측사이드 원형 거울을 보며 횡단보도 정시선 두께만큼 남겨서 정지 후 출발합니다.

 

횡단보도-정지하는-법
횡단보도

 

4. 경사로

횡단보도를 지나 클러치를 서서히 때고 출발합니다. 그리고 액셀을 풀로 밟아서 경사로를 올라갑니다. 1단이라 20km를 넘지 않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경사로
경사로

 

경사로 흰 선에 앞유리창 몰딩을 보고 정지선이 보이면 정지하면 됩니다.

 

경사로를 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정지한 후 반클러치 상태로 경사로를 넘으면 됩니다. 모니터에 보면 구간 시간이 보이는데요. 경사로는 3초가 지난 후 출발을 해야 합니다.

 

3초가 지나면 브레이크를 꽉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를 천천히 떼면 버스가 덜덜덜 떨리는 타이밍이 생깁니다. 이때 브레이크에 발을 확 떼면 차가 경사로를 올라갑니다.

 

차가 경사로를 올라가면 액셀을 밟아 경사로를 올라가면 됩니다.

 

경사로에서 뒤로 밀리면 감점이고 30초 안에 넘어가지 못하면 실격입니다. 그리고 경사로 선 밖으로 밀려나가도 실격이 됩니다.

 

5. 굴절 초입

경사로를 넘어 액셀을 밟고 달립니다. 굴절코스 들어가기 전에 커버구간이 있는데요. 이때 흰색선이 없다 생각하고 버스 중앙에 가깝게 가면 됩니다.

 

 

커버구간에서 흰색차선이 내가 앉아 있는 의자를 지나가면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립니다. 버스가 커버를 돌면 다시 핸들을 두 바퀴 풀고 노란 안전지대 선에 맞춰 우측으로 버스를 붙입니다.

 

노란 안전지대 선에 우측 앞바퀴 물받이를 정면으로 올리고 선을 따라 서서히 들어갑니다. 곡선구간이 지나고 직진구간이 나오면 노란 선 두께만큼 오른쪽 바퀴의 간격을 주어 붙어 진입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굴절코스 초입 경계석까지 진입하면 검지선과 일자가 되게 됩니다.

 

6. 굴절코스

우측 앞타이어를 노란 선에 붙여서 진입합니다. 액셀을 밟지 않고 브레이크와 클러치만 사용해도 2분 안에 충분히 코스를 통과할 수 있습니다.

 

먼저 앞유리 고무몰딩이 경계석 첫 번째 모서리가 가려지면 정지합니다.

 

연석-정지-방법
경계석

 

좌측으로 진입해야 하기에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립니다.

우측 앞바퀴 물받이를 검지선에 맞춰 세웁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2번 돌려 바퀴를 일자로 만듭니다.

 

우측 사이드 미러를 보고 뒷바퀴와 노란 선 모서리에 선 두께만큼의 간격을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선두께 만큼의 간격이 6칸이면 노란 선 포함하여 3칸 정도 후진을 하면 됩니다.

 

다시 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립니다. 우측 거울을 보며 검지선을 밟는지 확인하며 갑니다.

 

버스가 좌측으로 돌가 갈 텐데요. 절대 핸들은 풀면 안 됩니다.

직선구간에 들어오면 좌측바퀴가 노란 선에 붙을 때 정지하면 됩니다.

핸들을 다시 우측으로 2바퀴 돌려 바퀴를 일자로 합니다.

 

전진하여 알유리 몰딩과 경계석을 맞추고 정지합니다.

다시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돌리고 전진합니다.

좌측 앞바퀴 물받이를 검지선 위에 맞춥니다.

다시 후진 기어를 넣고 우측 뒷바퀴가 노란 선 간격만큼 후진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노란 선 두께만큼의 간격이 5칸이면 좌측물받이를 노란 선 두께포함하여 5칸 후진하면 됩니다.

 

다시 1단 기어를 넣고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감고 좌측사이드미러에 노란 선을 보며 핸들을 돌려나가면 좌측 앞바퀴가 붙여나가게 됩니다.

 

7. 교차로

굴절코스를 빠져나오면 앞에 안전지대가 있습니다. 이곳에 운전석 의자가 올라갈 때까지 간 다음 우측으로 핸들을 완전히 돌립니다. 그리고 교차로 앞 화살표 머리가 앞유리에 보이면 일시 정지합니다.

 

교차로-정지하는-방법
교차로 정지

 

교차로에 녹색신호가 바로 바뀐다면 가지 말고 일단 대기합니다. 신호가 15초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다음 신호를 기다리길 추천합니다. 그래서 교차로에 진입하지 않고 화살표머리가 보일 때 정차하는 것입니다.

 

교차로 중간쯤 지날 때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다음 T코스로 들어가야 하기 때문에 속도를 줄이지 않으면 코스입구에 진입하기가 어렵습니다.

 

버스가 T코스 진입 전 첫 번째 노란 선이 버스 입구문을 지나가면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돌려 진입을 합니다.

 

8. T코스

코스로 진입하면 좌측바퀴를 노란 선에 맞춰 진입합니다. 이때 노란 선 두께의 반이나 두 배 정도 띄워 진입합니다.

 

앞유리창 몰딩이 경계석을 덮으면 정지합니다.

핸들을 바로 하고 우측으로 한 바퀴 돌려 좌측 앞바퀴 물받이를 검지선에 맞춰 세우고 전진합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좌측으로 끝까지 돌려 후진합니다.

앞유리 몰딩 경계석과 일치가 되면 정지합니다.

다시 핸들을 우측으로 2바퀴 풀어 바로 합니다.

 

후진으로 천천히 들어가면 되는데 좌측 거울에 뒷바퀴가 흰색선에 들어가야 "확인했습니다" 멘트가 나옵니다. 빨리 들어가면 탈선이 되거나 멘트 확인까지 신경을 써야 합니다.

 

멘트가 나오면 다시 전진하여 앞유리 몰딩과 경계석에 맞춰 정지합니다.

우측으로 핸들을 완전히 돌려 좌측 앞바퀴 물받이를 검지선에 맞춰 세웁니다.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좌측으로 2바퀴 돌립니다.

 

우측 뒷바퀴와 노란 선 모서리의 간격을 노란 선만큼 계산하여 좌측 앞바퀴 물받이를 검지선에서 띄웁니다.

예를 들어 노란 선 두께만큼의 간격이 5칸이면 한 칸 더 띄워서 총 6칸만큼의 간격을 맞추면 됩니다.

 

9. 교차로

T코스 이후부터는 1단에서 액셀을 풀로 밟아 운전을 합니다. 그래야 시간 안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교차로에 진입하면 화살표 전체가 안 보이도록 정지합니다. 신호등에 녹색불이 들어오면 액셀을 밟아 전진하고 교차로를 지날 때 속도를 줄이면 됩니다.

 

S자 코스 진입 역시 T코스와 똑같이 승차문이 노란선을 지나면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돌립니다.

 

코스진입-노란선-확인
S, T코스 진입 노란선

 

10. S코스

의외로 S코스를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S코스는 빠르게 빠져나온다는 생각보다 클러치만으로 코스를 지나가면 편합니다.

 

우측 앞바퀴가 노란 선에 붙으면 정지합니다.

노란 선의 굽어진 모양대로 우측 앞바퀴를 돌린 후 주행합니다.

우측 거울을 보며 오른쪽 앞바퀴물받이를 검지선에 맞춰 간격을 유지하며 주행합니다.

 

클러치로 다듬는다 생각하며 핸들을 많이 돌리지 말고 살짝살짝 돌려가며 주행하면 됩니다.

 

S자 코스 중간쯤에 오면 검지선에서 앞바퀴가 벌어지는 게 보일 겁니다. 그 시점에서 좌측거울을 보며 좌측 앞바퀴가 노란 선에 붙을 때 정지합니다.

 

이제는 좌측 거울을 보며 좌측 앞바퀴 물받이로 검지선을 따라 주행하면 됩니다.

그렇게 검지선과 노란 선을 완전히 빠져나오면 됩니다.

 

S코스를 완전히 빠져나오면 "삑" 소리가 나면 잠시 정지합니다.

그리고 기어를 1단에서 2단으로 바꿔줍니다.

2단으로 변속 후 20km가 넘지 않도록 주행을 합니다. 넘으면 감점이 됩니다.

 

11. 교차로

다시 교차로로 들어가면 좌회전 화살표가 나옵니다. 이때 화살표 머리가 보이게 정지합니다.

 

핸들을 바로 하고 좌측 깜빡이를 켜고 대기합니다. 핸들을 바로 하지 않고 깜빡이를 넣고 출발하면 주행하다가 꺼질 수가 있습니다.

 

좌회전 신호가 들어오면 출발합니다.

 

12. 철길건널목

철길 앞 정지선에 진입하면 버스가 좌측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우측사이드 원형거울을 보고 우측범퍼가 흰색정지선 위에 딱 맞게 올려 정지 후 출발합니다.

 

13. 기어변속 구간

철길을 지나면 직선 구간이 나옵니다. 속도를 조금씩 내며 주행합니다.

20km 표지판 아래 화살표가 있는데 앞유리 몰딩이 화살표를 완전히 가리면 액셀을 풀로 밟아 20km 이상의 속도를 냅니다.

 

 

20km 이상 주행하다가 좌측에 안전지대가 보이는데 안전지대 중앙에 운전자 좌석이 올라가면 클러치를 완전히 밟고 브레이크를 밟아 속도를 줄입니다.

 

여기서 브레이크를 너무 강하게 밟아 차가 정차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멈추는 게 아니라 속도가 줄었다 생각되면 브레이크에 발을 떼면 됩니다.

 

속도가 줄었으면 빠르게 2단에서 4단으로 바꾸고 다시 2단으로 기어 변속을 합니다.

기어변속은 화살표가 끝나기 전에 클러치에서 발이 완전히 때야 기어변속에 성공합니다.

 

14. 평행주차

점선을 따라 평행주차 코스로 들어갑니다. 평행주차는 "우중좌"만 기억하면 됩니다.

 

평행주차-코스
평행주차 코스

 

평행주차 코스를 벗어나면 전진주차 감점이 많기 때문에 처음에는 흰색 점선에 붙어 들어갑니다.

그리고 우측사이드미러를 보며 우측 앞바퀴를 노란 선에 붙여서 주행합니다.

 

앞문 뒤쪽 경계면이 가로등을 완전히 가리면 정지합니다.

핸들을 우측으로 완전히 감고 후진합니다.

왼쪽 거울을 보며 경계석 모서리에 맞추거나 살짝 벗어나게 맞춥니다.

경계석 모서리를 맞추고 다시 핸들을 좌측으로 2번 돌려 바퀴를 바로 합니다.

 

후진하며 오른쪽문 앞 고무몰딩과 바닥의 검지선 끝부분과 일직선이 되면 정지합니다.

이때 앞으로 몸을 숙이지 말고 의자에 등을 붙인 상태에서 맞춰야 합니다.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려 평행주차를 하면 되는데요. 모니터에 1번과 2번에 불이 모두 켜져야 됩니다.

1번이 앞바퀴 센스이고 2번이 뒷바퀴센스불입니다.

 

경계석에서 살짝 벗어나게 맞추고 평행주차를 하면 2번에 먼저 불이 들어오고 다시 꺼집니다.

그럼 정지했다가 핸들을 우측으로 2바퀴 돌려 전진합니다.

 

센스 2번에 불이 들어오면 5cm 정도 이동 후 정지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려 후진하면 2번과 1번에 모두 불이 들어옵니다.

 

만일 1번에 불이 들어오고 2번에 불이 안 들어오거나 둘 다 불이 안 들어오면 우측으로 핸들을 완전히 돌려 후진합니다.

 2번에 불이 먼저 들어오면 똑같이 5cm 더 후진하고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려 후진하면 됩니다.

 

평행주차-공식-팁
평행주차 팁

 

모니터에 1, 2번에 모두 불이 들어오면 "확인되었습니다." 나오는데 바로 나오지 않고 1~2초 후에 멘트가 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확인-메세지-확인
주차확인

 

15. 마지막 교차로 코너돌기

마지막 구간에서 급하게 코너를 돌아 우측뒷바퀴가 화단에 올라가 실격을 많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평행주차를 나올 때 우측 지시등을 켜고 출발합니다.

우측 깜빡이가 꺼지지 않도록 왼손으로 종료 시까지 잡고 가면 됩니다.

 

운전자 몸이 교차로 중앙에 도착하면 핸들을 완전히 우측으로 돌립니다.

코너를 돌자마자 거리가 짧기 때문에 핸들을 바로 2바퀴 풉니다.

그리고 다시 핸들을 우측으로 돌려 코너를 돌고 핸들을 다시 풀어 액셀을 밟고 종료지점까지 들어옵니다.

 

종료지점까지 우측 깜빡이가 꺼지지 않게 왼손으로 잡고 있으면 됩니다.

 

돌발상황 코스

운전면허를 취득한 사람이라면 다들 알다시피 장내코스를 돌며 돌발상항이 존재한 걸 기억할 겁니다.

 

대형시험 역시 돌발이 있는데요. 돌발을 해결하지 못하면 감점이 10점이기에 꼭 잡고 가야 합니다.

 

돌발이 울리면 "삐뽀삐뽀" 소리와 함께 모니터 옆 램프에서 불이 막 켜집니다.

 

돌발상황-확인-법
돌발시 상황

 

돌발은 2초 안에 정차를 하고 바로 비상깜빡이를 켜야 합니다. 이 모든 게 3초 안에 이루어지고 다시 주행하면 됩니다.

 

학원마다 돌발코스가 다를 수도 있는데 주로 돌발상항이 일어나는 곳은 4곳 정도가 됩니다.

 

돌발상황-코스
돌발 지점

 

굴절코스를 빠져나오면  "삑"서리가 난 후 바로 돌발이 울리고 S자 들어가는 구간에 핸들을 완전히 돌려 들어가며 발생하는 구간이 있습니다.

 

그리고 S자 끝나고 나오면서 "삑"소리가 나자마자 울립니다. 이 3곳모두 돌발이 안 울렸다면 마지막으로 철길구간 가기 전 마지막으로 발생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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