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정보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수 있는 싱그러움이 가득한 율마 키우기

by 아카이브별 2021. 2. 27.
반응형

우리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율마는 도로변이나 카페 등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연둣빛의 잎과 피톤치드향이 품기는 보기만 해도 아주 싱그러운 식물입니다.

 

 

기본적으로 물을 좋아해서 저처럼 식물을 처음 키우는 초보자들도 쉽게 키울 수 있습니다. 율마는 주변 꽃집이나 인터넷으로 3,000원 정도에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율마 기본정보

 

율마의 정식 명칭은 골드 크리스터 월마입니다. 원산지는 북아메리카입니다. 측백나무 과로 잎이 뾰족하고 가늘게 나와있습니다.

 

흔히 율마와 에메랄드그린을 많이 헷갈려합니다. 율마는 잎이 연둣빛에 가깝고 뾰족하고 가늘게 자랍니다. 에메랄드그린은 짙은 녹색이고 잎이 둥글고 율마보다는 넓게 자랍니다. 두 종류다 정원수로 많이 키웁니다.

 

골드크레스트 윌마 썸네일
율마

 

키우는 환경

율마가 좋아하는 성장 온도는 16도에서 20동 정도이고 월동 온도는 0도에서 10도 정도를 가진 내한성을 가진 식물입니다. 남부지방처럼 따뜻한 곳에서 키우기에 좋습니다.

 

율마를 키우기 위해서 꼭 필요한 조건이 빛과 통풍입니다. 그래서 실내보다는 베란다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특히 통풍이 되지 않으면 안쪽부터 갈변이 되기 때문에 통풍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화분에 키울 경우 베란다에 두면서 한 번씩 화분을 돌려가며 햇볕에 노출시켜주시면 됩니다.

 

율마는 자주 손으로 쓰다듬어 주시고 줄기가 갈색으로 변하지 않는지 자주 줄기 부분을 벌려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갈변이 의심된다면 그 부분을 돌려 햇볕이나 통풍이 잘되는 방향으로 화분을 돌려주시는 게 좋겠죠?

 

물 주기

 

초보자들이 식물을 키우면서 가장 많이 식물을 죽이는 것 중 하나가 과습입니다. 저 역시 과습으로 많은 식물들을 하늘로 보냈습니다.

 

율마는 앞서 말했듯이 보통 식물보다는 물을 아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자주 주시면 죽겠죠? 보통 식물들처럼 겉흙을 만져보고 마르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봄, 여름철에는 2일~3일 정도에 주시면 되고 여름에는 매일 주시면 됩니다. 겨울철에는 물을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주면 됩니다.

 

물관리가 어렵다고 생각하시면 저면관수로 관리도 가능합니다.

 

물은 수돗물을 받아 하루정도 지난 후 염분을 뺀 후 주시는 게 좋고 잎에는 분무나 물을 주시면 갈변이 되므로 주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율마는 줄기나 잎이 갈색으로 변하면 다시 돌아오지 않기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분갈이와 삽목

 

대부분의 식물이 그렇듯이 화분은 토분이 과습 예방에도 좋고 추천드립니다. 율마는 길게 자라는 식물이기에 둥근 화분보다는 긴 화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갈이는 화분 바닥에 마사토를 씻어 깔아주시고 침엽수 전용 상토를 깔아주시면 됩니다. 비료를 주시면 더더욱 좋겠죠? 분갈이 후에 밝은 그늘에 이틀 정도 두었다가 점점 밝은 곳으로 옮겨가시면 됩니다.

 

율마는 삽목이 참 힘든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힘든 이유가 뿌리가 나기까지 기간이 상당히 올래 걸립니다. 5개월~6개월가량 소요가 됩니다.

 

율마 가지를 잘라 주변 잎을 10cm 정도 다 제거한 후에 물꽃이나 젖은 흙에 삽목을 해주시면 됩니다. 삽목은 현재 진행 중이니 성공하면 다음 포스팅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율마 분갈이
율마 분갈이

 

율마 관리하기

 

율마는 손으로 쓰다듬어주시면 피톤치드를 발산해 레몬향과 허브향이 나게 됩니다. 냄새가 아주 좋아요.

율마는 도넛형으로 둥글게 키우시거나 요즘 유행하는 삽목대로 많이 키웁니다.

 

둥글게 이쁘게 키우기 위해서는 율마 끝부분을 손으로 녹차 잎 다듯이 순 따기를 해주시면 둥글게 이쁘게 키울 수 있습니다.

 

가위나 칼을 이용하면 잘라진 부분이 갈색으로 변하는 부분들이 많아서 손으로 따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줄기 안쪽까지 확인해보면서 갈색으로 심하게 변한 부분들은 과감히 잘라주시면 됩니다.

 

율마를 6개월 정도 키우고 있는데 다른 식물보다 물을 좋아해서 과습에 너무 신경을 쓰지 않아도 돼서 저처럼 초보 식물 키우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율마 잎관리
율마 잎관리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