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

늘어난 티셔츠 목 단돈 천 원으로 짱짱하게 초간단 수선하는 방법~!!!

by 아카이브별 2024. 8. 12.
반응형

여름철 옷을 자주 세탁하다 보면 티셔츠 목이 금방 늘어나 못 입게 되는데요. 단돈 천 원으로 늘어난 티셔츠 목을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으로 미리 수선을 해 놓으면 늘어남 방지까지 되니 1석 2조가 아닐까 합니다.

 

목 늘어난 티셔츠 수선 준비물

여름에는 땀을 많이 나서 세탁을 자주 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옷 목부분이 제일 먼저 늘어나 버리더군요. 아래 사진이 늘어난 목부분을 수선하는 결과 물인데요. 새것처럼 짱짱하게 복구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늘어난-목부분수선완료-목부분
늘어난 목티 수선

 

✅ 수선 준비물 : 수예용 고무줄, 옷핀, 실뜯개 or 커트칼, 바늘&실

 

수선-준비물
챙기세요~!!!

 

먼저 수선할 준비물을 사기 위해서 다이소로 갑니다. 수예용품 코너에 가면 "수예용 고무줄"이 있을 겁니다. 종류가 폭에 따라 6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수예공-고무줄
다이소 수예공 고무줄

 

일반 목티 기준 추천하는 폭은 0.8cm를 사면 됩니다. 가격은 단돈 1,000원입니다.

 

고무줄-사이즈
사이즈

 

집에 옷핀은 하나쯤 있을 건데요. 옷핀 사이즈는 큰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고무줄을 넣기가 편합니다. 옷핀 두께는 3cm 정도를 넘지만 않으면 됩니다.

 

다이소-옷핀
옷핀

 

티셔츠 목부분 실을 뜯을 때 커트칼을 이용해도 되지만 다이소에 "간편한 실뜯개"를 구입하면 쉽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간편한-실뜯개
실뜯개

 

바늘과 실은 꼭 필요하니 없으면 이것 또한 다이소에서 구매를 합니다. 이렇게 4개를 구입해도 5,000원이 넘지 않을 겁니다.

목 늘어난 티셔츠 수선하는 방법

1. 먼저 티셔츠 목안쪽에 보면 재봉한 부분이 있을 겁니다. 대부분 목 뒤쪽 있습니다.

 

목티-재봉부분
재봉부분 찾기

 

2. 실뜯개나 커트칼을 이용하여 아래부터 시작하여 위로 2~3cm 정도 뜯어줍니다.

 

실뜯개-작업재봉부분-뜯기
실뜯개로 재봉부부 뜯기

 

3. 뜯고 마지막 부분에 실로 한번 꼬메줍니다. 고무줄을 넣는 작업을 하다 보면 뜯은 재봉실이 풀려 구멍이 크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뜯은부분-실로-매듭
실로 매듭

 

4. 수예용 고무줄을 꼬이지 않게 길게 펼친 후 옷핀이 꽂아줍니다. 그리고 뜯어낸 목티 구멍사이로 옷핀을 넣어줍니다.

 

고무줄-옷핀-끼우기옷핀-티목에-넣기
옷핀 넣기

 

5. 고무줄을 쉽게 넣는 방법은 먼저 옷핀 끝 부분을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으로 옷핀 시작 부분을 잡아 안으로 밀어주면 됩니다.

 

고무줄-끼우는 방법-첫번째고무줄-끼우는 방법-두번째
고무줄 끼우는 방법

 

6. 이 방법을 이용하여 티셔츠 목안쪽에 고무줄을 한 바퀴 넣어주면 됩니다.

 

고무줄-목티-전체-넣기
목티 고무줄 넣기

 

7. 고무줄을 모두 넣고 구멍사이로 꺼낸 후 목티 부분에 잡힌 주름을 펴주면 되는데요. 목티와 고무줄 길이가 1:1이 되게 해줘야 합니다. 손가락으로 목티 부분을 펴면서 중간에 고무줄이 꼬인 것이 있으면 풀어줍니다.

 

1대1-길이로-펴주기
목티 펴주기

 

8. 이제 고무줄을 잘라야 하는데요. 2cm 정도 겹칠 수 있게 가위로 잘라줍니다.

 

고무줄-자르기
고무줄 컷팅~!!!

 

9. 고무 끝부분을 볼펜으로 표시를 해두고 고무줄을 겹쳐 꼼꼼하게 바느질을 해줍니다.

 

자른-고무줄-겹치기고무줄-바느질
고무줄 바느질

 

10. 바느질한 고무줄을 목티 안쪽으로 넣고 짱짱하게 펴서 마무리를 합니다.

 

고무줄-마무리
마무리

 

11. 이제 구멍 낸 부분을 바느질을 해주면 됩니다. 3번에서 묶어두었던 실을 풀어내고 그 부분부터 바느질을 시작하면 됩니다.

 

12. 바느질 방법은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바늘을 빼냅니다. 그리고 반대쪽으로 넘어가 바깥 부분에서 안쪽으로 넣습니다.

 

목티-바느질-첫번째-방법목티-바느질-두번째-방법
바느질 방법

 

13. 이제 풀리지 않게 안쪽으로 매듭을 지어줍니다. 안쪽에 매듭을 지어야 지저분해 보이지 않습니다.

 

안쪽으로-매듭
매듭방법

 

14. 나머지 구멍을 바느질하면 되는데요. 저는 바늘을 바깥쪽에서 넣어 반대편 바깥쪽으로 빼고 다시 아랫부분도 똑같이 바느질하면서 아래로 내려갑니다.

 

바느질-순서바느질-두번째-순서
바느질 순서

 

15. 바느질이 모두 끝나면 바늘 앞부분에 실을 몇 번 감아 매듭을 지어줍니다.

 

바느질-매듭
매듭

 

16. 매듭을 짓고 바느질한 구멍사이로 바늘을 넣어 2~3cm 정도 부분에서 바늘을 뺍니다. 그리고 목티 부분을 안으로 당긴 후 실을 잘라줍니다.

 

목티-안으로-바늘넣기실-자르기
마무리

 

그러면 남은 실이 목티 안쪽으로 들어가서 아주 깔끔하게 됩니다.

 

바느질-완료
바느질 완료

 

17. 마지막으로 스팀다리미로 목부분을 전체적으로 다림질하여 펴주면 됩니다.

 

다림질
다리미로 슥슥~!!!

 

수선이 모두 끝났습니다. 결과물이 어떤가요? 아주 짱짱하게 늘어난 목부분이 새 옷처럼 돌아온 게 보이시나요?

 

늘어난-티셔츠-목목티-수선-완료
목티 수선 비교

목티 수선방법 비교

"늘어난 목티 수선"을 검색해 보면 우레탄실과 수예용 고무줄로 수선하는 방법들이 나올 겁니다. 둘 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 우레탄실로 수선

이 방법은 우레탄실을 바늘에 끼워 목티 안쪽으로 한 바퀴 넣어주면 됩니다. 시간도 얼마 안 걸리고 목부분을 뜯지 않아도 돼서 바느질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은 얇다 보니 많이 늘어난 목티는 짱짱하게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우레탄실로 수선해서 착용 후기들을 보면 목에 압박감이 많이 온다고 합니다.

 

 

📍 수예공 고무줄 수선

제가 추천하는 방법이며 목티 수선 후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점은 목티 부분을 살짝 뜯어야 하기에 바느질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저렴한 가격으로 초간단하게 늘어난 목티를 복구해 봤는데요. 본인이 애증 하는 옷이라면 목이 늘어나기 전에 우레탄실이나 고무줄로 늘어남 방지를 미리 해주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