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하자/가전's

블랙박스 전용 메모리카드 블랙 가디언 MLC 64GB 교체했습니다.

by 아카이브별 2021. 2. 10.
반응형

기존 사용하던 블랙박스가 고장이 나서 아이나비 맥스 뷰 프라임 블랙박스로 교체를 했다. 기본으로 제공되는 메모리카드가 16GB이다. 운전 시 블랙박스는 상시로 녹화가 되기 때문에 집에서 출퇴근 소요시간이 20분인데 이틀 정도 저장이 되었다. 그래서 64GB 마이크로 SD카드로 교체를 했다.

 

목차

     

    메모리카드 썸네일

     

    메모리카드 종류 및 구입하기

     

    우리가 흔히 메모리카드를 구입할 때 기준을 생각해보자. 나의 기준으로 먼저 내가 사용할 기기에 맞는 메모리카드를 선택을 해야 한다. 요즘 대대분 사용되고 있는 메모리카드는 SD, 마이크로 SD카드가 있다.

     

    쓰기, 읽기, 속도 등 기능적인 측면은 빼고 크기만 살펴본다면 SD카드는 규격이 32mm x 24mm 크기로 카메라 DSLR로 많이들 사용된다. 마이크로 SD카드는 아주 작은 사이즈로 규격이 11mm x 15mm 크기이다.

     

    요즘 대부분 사용하는 메모리카드이며 스마트폰, 태블릿, 블랙박스 등에 사용된다. 아이나비 블랙박스에 마이크로 SD카드가 사용되기 때문에 이것으로 구매를 하면 된다.

     

    내가 사용할 크기를 선택했다면 이제 제조사와 가격대 그리고 용량을 선택해야 한다. 용량은 과거에 비해 워낙 가격이 많이 저렴한 편이다.

     

    블랙박스 기준 각 제조사 고객센터에 문의를 하여 지원 가능한 최대 용량을 물어봐야 한다. 메모리카드는 구매 후 개봉을 하고 나면 반품이 되지 않기 때문에 꼭 최대 용량 확인을 하도록 하자.

     

    나 역시 아이나비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블랙박스 모델을 불러주고 최대 용량을 확인 후 64GB를 구매했다.

     

    제조사는 유명한 트랜센드, 삼성, 소니, 샌디스크 등이 있으나 요즘 중소기업들도 잘 만들어져 나오기 때문에 내 기준에는 제조회사보다는 가격을 먼저 보게 되었다. 뭐 보증기간은 대부분 1년이기 때문이다.

     

    검색을 해서 찾다가 블랙박스 전용 메모리카드를 만든 블랙 가디언 메모리카드로 구매를 하게 되었다. 가격대는 64GB를 9,000원에 구입할 수 있었다. 그것도 2개에 저 가격이면 잘 구매한듯하다.

     

    메모리카드 MLC 방식

     

    DSLR를 사용하면서 메모리카드 구입 시 읽기, 쓰기 등 반응이 빠르고 오류가 나지 않는 고가의 메모리카드를 선호했었다. 하지만 블랙박스나 휴대폰용으로는 일반적인 저장 기능 정도면 충분했다.

     

    그런데 메모리카드는 SLC, MLC, TLC라는 방식이 있다.

     

    SLC는 1bit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으로 읽기, 쓰기 속도가 빠르고 기록 횟수가 높다. 안정성과 성능에서 뛰어난 장점이 있지만 용량 대비 비싼 가격대를 가지고 있다.

     

    MLC는 2bit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이다. 읽기, 쓰기 등 반응속도가 보통이고 가격 대비 용량과 안정성도 적당하기 때문에 블랙박스에 이용하는 분이라면 MLC 방식을 추천한다.

     

    TLC는 3bit 데이터 방식으로 반응이 느리고 수명이 짧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어서 일상적인 저장매체로 사용하기에는 적합하다. 그래서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TCL을 주로 사용한다.

     

    블랙박스 같은 경우 상시 녹화로 인해 계속 저장하고 지우고 반복하고 충격에도 에러가 나지 않는 메모리카드가 좋을 듯하다.

     

    SLC 방식의 메모리카드를 사용하면 좋긴 하지만 가격대가 비싸다 보니 어느 정도 안정성이 좋은 MLC 방식이 적당 한듯하다.

     

    블랙 가디언 메모리카드 후기

     

    블랙박스 전용 메모리카드라는 타이틀이 마음에 들어 블랙 가디언 메모리카드를 구입했다. 제조회사는 에어나인이다. 처음 들어보는 회사지만 블랙박스 전문가들이 메모리카드를 만들었다고 하니 믿음이 갔다. 

     

    블랙 가디언 마이크로 SD 메모리카드는 MLC 방식이다. 6가지의 안정성 검사를 완료해서 충격에 대한 내구성과 온도에 따른 안정성을 추구하기 때문에 블랙박스 전용 메모리카드로 적합하지 않을까 한다.

     

    보증 기간은 1년이다.

     

    블랙박스에 사용하던 아이나비 16GB 메모리를 빼고 블랙 가디언 64GB로 교체를 했다. 블랙박스에서 포맷을 한번 진행을 했다. 일단 블랙박스에서는 작동이 잘되었다.

     

    며칠을 출퇴근을 하다가 메모리카드가 저장이 잘되었는지 PC에서 확인을 해보자. 기존 16GB는 2~3일 정도 저장이 되었다면 64GB는 현재 8일까지 저장이 잘되어 있다.

     

    동영상을 실행을 해보니 Full HD 화질로 영상과 음성까지 녹화가 잘되어 있다.

     

    64GB 블랙박스 메모리카드 저장확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