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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신잡/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꿀팁 공식으로 합격하기

by 아카이브별 2022.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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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은 인기 자격증 중 하나입니다. 학원을 다니거나 독학도 많이 하는 자격증인데요. 운전면허시험처럼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도 공식이 있습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을 위해 알려드릴까 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1.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실기 접수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은 1년에 24번. 즉, 한 달에 두 번 정도 상시 시험이 있지만 한 달에 한번 시험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 이유는 실기시험을 보고 합격자 발표가 난 후 불합격 시 다시 접수를 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와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 접수를 할 때 접수 시간 되면 엄청난 사람들이 접수를 하기 때문에 정원초과로 접수를 못할 수도 있습니다. 농담 삼아 실기 접수만 해도 50%는 합격한다는 말이 나올 정도니까요.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을 빠르게 접수하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1.04.30 - [알뜰신잡/정보]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빠르게 접수 하는 방법 및 일정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빠르게 접수 하는 방법 및 일정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시험 접수는 접수만 해도 50%는 합격이라고 할 만큼 어렵습니다. 접수 당일 많은 사람들이 접속을 하기 때문에 빠른 접수를 하지 않으면 시험 보기가 어렵습니다. 큐넷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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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시험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실기를 보기 위해서는 당연히 필기시험을 합격한 후 실기시험을 볼 수 있겠죠? 필기 상시 시험은 1년에 35회 정도가 있고 실기처럼 합격차 발표가 나기 전에 다음 회차 접수가 가능합니다.

 

 

필기시험 난이도는 그렇게 높지 않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서 한 번에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2021.03.18 - [알뜰신잡/정보] -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상시시험 일정과 기출문제로 합격하는 방법.

 

지게차 운전기능사 필기 상시시험 일정과 기출문제로 합격하는 방법.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은 기능사 시험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자격증입니다. 상시 시험이라 시험 회차가 많기 때문에 부담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우선 필기를 합격하고 실기를 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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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공식 및 팁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은 학원을 다니는 분들도 많지만 독학으로 시험을 치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공식을 알고 가면 더 빠르게 합격할 수 있겠죠?

 

지게차를 운전하기 전에 지게차의 조작법을 알아야 하고 실시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코스를 알아야 합니다.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2022.01.08 - [알뜰신잡/정보] -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코스 및 지게차 구조와 운전 팁

 

지게차운전기능사 실기 코스 및 지게차 구조와 운전 팁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지게차의 작동법과 구조, 실기 코스를 알아야 합니다. 처음 지게차 실기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에게 운전 관련 팁과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지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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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게차 공식

지게차 실기시험도 운전면허처럼 공식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지게차 3곳의 위치를 꼭 기억해두면 됩니다.

A : 백레스트 측면

B : 앞바퀴 중간

C : 발판 앞부분

 

지게차운전기능사-실기-공식
지게차 공식

 

1) 지겟발 주행 높이

지게차 실기 시험 운전 중에는 포크를 지면에서 20cm ~ 30cm 들어 올려 주행을 해야 합니다. 지면에서 30cm 맞추는 방법은 지게차 마스트에 보면 틸트 실린더와 연결되는 사각형이 하나 있습니다.

 

지겟발-주행-높이-공식
포크 주행높이 올리는 방법

 

이곳 사각 상단에 백레스트를 수평으로 맞추면 됩니다.

 

2) 지겟발 수평으로 하는 방법

포크로 팔레트를 상하차 작업 시 포크가 수평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하차 시 포크가 수평이 되지 않으면 팔레트가 딸려 나와 실격이 됩니다.

 

지겟발-수평-공식
지겟발 수평 방법

 

포크(지겟발)를 수평으로 맞추는 방법은 틸트 실린더 폭을 성인 주먹 하나 크기나 사이드 브레이크 길이를 맞추면 포크가 수평이 됩니다.

 

2. 지게차 운전기능사 전진 코스 공식

 

1) 그림 1. 지게차에 탑승하면 포크가 주차 보조선에 내려져 있습니다. 시동은 걸려 있답니다. 지게차에 탑승 후 의자를 알맞게 맞추고 안전벨트를 꼭 착용하면 됩니다.

 

전진-코스-공식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전진코스 공식

 

손을 들면 호각소리와 동시에 시험이 시작됩니다. 시험시간은 4분이지만 지게차가 주차 보조선에서 바로 시작하는 게 아니라 출발/도착선을 앞바퀴가 통과를 하면 1초가 시작되고 도착 시 도착선을 통과해야 종료가 됩니다.

 

주차 보조선에서 1분 안에 출발을 하면 되기 때문에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모든 세팅을 맞추고 출발하면 됩니다.

 

리프트 레버를 지면에서 30cm 들어 올리고 포크를 수평으로 맞춰주세요. (1. 지게차 공식)을 참고하세요.

세팅이 끝났으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끝까지 밀어 올려 풀고 전진기어를 넣고 가속페달을 살짝 밟아 출발을 합니다.

 

2) 정면에 보이는 드럼통 위에 팔레트 중앙에 맞춰 출발을 합니다. 주차 보조선을 지나 출발/도착선에 앞바퀴가 통과되면 포크를 30cm 이상 올려도 됩니다.

 

출발/도착선을 통과 후 팔레트 상차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앞바퀴가 출발선을 지나면 왼손으로 핸들을 잡고 오른손으로 리프트 레버를 조작하여 포크를 들면서 전진합니다.

 

이 방법은 시간은 단축되지만 백레스트에 시야가 가려 팔레트 중앙이 잘 안보일 수가 있습니다.

 

둘째, 포크를 높게 들지 않고 드럼통 팔레트까지 중앙에 잘 맞춰 안정적으로 도착합니다. 포크를 들고 가면 시야 확보가 잘돼 팔레트 중앙에 포크를 잘 맞출 수 있지만 정차 후 포크를 들어 올리면 시간이 조금 걸리겠죠?

 

개인적으로 초보자들에게는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합니다.

 

3) 드럼통에 팔레트를 상차하는 작업입니다. 쉽게 상차하는 방법은 포크를 들어 올려 백레스트 하단을 틸트 실린더 사각에 맞추면 됩니다. 이 상태가 포크와 팔레트 구멍 높이에 딱 맞게 올려진 상태입니다.

 

팔레트-상차-방법
드럼통 팔레트 상차 시 공식

 

팔레트 구멍에 높낮이를 맞추는 방법은 리프트 레버가 아닌 틸트 레버로 지겟발 끝부분을 보고 위아래만 맞춰 꼽으면 됩니다.

 

팔레트-구멍-꼽는-방법
드럼통 팔레트 상차 구멍 맞추기

 

팔레트를 꼽을 때 뒷바퀴가 똑바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꼽으면 됩니다. 팔레트 상차 후 틸트 레버를 당겨 팔레트가 빠지지 않게 해줘야 합니다.

 

지겟발을 안쪽으로 당겨 팔레트를 안아주지 않으면 주행 시 팔레트가 빠져 실격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팔레트 상차 시 팔레트가 포크 20cm 안으로 삽입해야 합니다. 포크에 보이는 노란색 선이 보이는 상태로 주행을 하거나 상하차를 하게 되면 실격이 됩니다. 그르므로 깊숙이 완전히 포크 안까지 꼽아야 합니다.

 

팔레트-상차-깊이
팔레트 상차할때 깊이 라인

 

팔레트 상차 작업 시 팔레트를 꼽지 못하고 밀어버리거나 드럼통을 밀어내면 실격이 됩니다. 그리고 앞바퀴가 화물선에 터치하게 되면 실격이 됩니다.

 

4) 팔레트를 상차 후 후진기어를 넣고 핸들을 왼쪽으로 살짝 돌린 후 빠르게 후진을 합니다. (작업 구간에서는 팔레트를 내리지 않아도 됩니다.)

 

4번 라인에 C (발판 앞부분)를 30cm(성인 신발 간격 정도) 붙이면 됩니다. 팔레트 상차 시 이미 바퀴를 왼쪽으로 돌려놨기 때문에 뒤를 보면서 간격을 맞춥니다.

 

상차후-코너-공식
상차후 코너돌기 공식

 

C발판을 라인에 30cm 정도 되었다면 바퀴를 똑바로 하고 4번 라인에 C발판을 맞춰줍니다. 그리고 지겟발을 지면에서 30cm 높이로 내려줍니다. (지게차 공식 참조)

 

작업구간이 아닌 곳에서 상차 높이로 주행을 하게 되면 바로 실격이 되므로 꼭 지겟발을 내려주셔야 합니다.

 

5) 핸들을 왼쪽으로 완전히 돌려 좌회전을 합니다. 지게차가 중앙라인과 정면이 되면 자동차처럼 핸들을 풀어 전진하면 됩니다.

 

전진-코너-공식
전진 시 코너 돌때 공식

 

5번 코너에 지게차 앞바퀴 B를 30cm 간격으로 맞춰 우회전하면 됩니다. 4번에서 좌회전 후 5번 코너로 갈 때 직선으로 가기보다는 코너 쪽으로 사선으로 가는 것이 간격 맞추기에 편합니다.

 

전진-방법
전진 후 코너 돌기

 

지게차 실기 시험은 시간이 꽤 빠듯하므로 전진으로 주행 시 액셀을 밟아 속도를 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시간 내 들어오지 못합니다.

 

팔레트 하차 구간까지 1분 30초 안에 들어가면 실기 시간 안에 들어올 확률이 높습니다. 실기 연습 시 하차 구간에 1분 30초 안에 들어가지 않다면 전진 구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자동차처럼 속도를 내어 달리다가 코너에 가까워지면 속도를 줄이고 코너를 돌면 됩니다. 주행 시 라인을 밟게 되면 바로 실격됩니다.

 

6) 6번도 5번과 같은 방법으로 좌회전하면 됩니다.

 

7) 원은 라인을 따라 중앙을 따라 주행하면 됩니다.

 

8) 원을 중간쯤 지나게 되면 팔레트 하차하는 곳 코너와 지게차가 정면으로 마주 보게 됩니다. 이때 원을 따라 돌지 말고 코너를 향해 직선으로 쭉 들어가면 됩니다.

 

9) 9번 모서리에 C발판을 30cm(신발 사이즈 정도) 간격으로 맞추고 우회전하면 됩니다.

 

화물적하장-코너-공식
화물적하장 코너 공식

 

10) 상차한 팔레트를 화물 적하장에 내려놓으면 됩니다. 지면에 놓인 팔레트 위에 내려놓으면 되는데요. 팔레트 하차 시 팔레트에 그려진 녹색라인을 다 가리지 못하면 실격됩니다.(폭 20cm 안에 하차)

 

팔레트-하차-라인
화물적하장에 팔레트 하차 라인

 

하차장 코너에서 우측으로 지게차를 돌다가 상차한 팔레트와 바닥에 놓인 팔레트가 일직선이 되면 지게차 바퀴를 똑바로 하고 천천히 진입하면 됩니다.

 

이곳은 작업구간이므로 지겟발을 올려도 됩니다. 지겟발을 살짝 올려 백레스트 하단 포크 사이 구멍을 보면서 천천히 진입하면 됩니다.

 

포크 사이 구멍을 보면서 전진하다가 바닥에 있는 팔레트 상단 모서리가 보이면 바로 정차합니다. 그리고 팔레트를 하차하면 됩니다.

 

팔레트 하차 시 지게차 앞바퀴가 라인에 들어가게 되면 실격되므로 유의하셔야 합니다.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팔레트 하차 시 지겟발을 수평으로 맞추고 하차해야 합니다. (지게차 공식 참고)

지겟발을 수평이 되지 않고 하차하고 지게차를 후진하게 되면 팔레트가 딸려 나와 실격이 됩니다.

 

팔레트를 하차 후 지게차 바퀴를 똑바로 한 후 후진하면 됩니다.

 

2. 지게차 운전기능사 후진 코스 공식

 

1) 팔레트를 하차 후 후진선까지 후진합니다. 지겟발을 후진선에 라인터치를 해줍니다. 라인터치 시 지겟발을 앞으로 숙여 터치를 해야 하지만 수평인 상태에서 후진을 해서 바로 터치하면 감점만 되기 때문에 시간 상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지게차-실기-후진-코스-공식
지게차 운전기능사 후진코스 공식

 

2) 후진선에 라인터치를 했다면 다시 지겟발을 들고 상차 작업을 하러 가면 됩니다. 이때 지면에서 30cm 들면 팔레트 삽입 구멍보다 약간 높게 됩니다.

 

그래서 틸터 실린더 사각 부분 중앙 볼트에 백레스트를 맞추고 전진하면 팔레트 중앙에 지겟발이 오게 됩니다.

 

화물적하장-상차-높이-방법
화물적하장에 팔레트 상차 시 높이 맞추는 방법

 

팔레트 상차 시 하차선에 앞바퀴가 터치하거나 팔레트를 밀어냐면 실격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팔레트를 상차 후 틸터 레버를 당겨 팔레트가 빠지지 않게 합니다.

 

3) 이제 후진으로 운전을 해야 합니다. 후진 시 핸들을 오른손으로 잡고 왼손은 의자 뒤 기둥을 잡고 뒤를 보면서 후진을 하면 됩니다.

 

3번 코너에 B 바퀴 중앙을 맞추고 바퀴와 모서리 간격은 40cm 정도 넓게 맞추고 좌회전하면 됩니다. 전진 시 코너는 속도만 줄여 코너를 돌면 되지만 후진은 정차 후 코너를 돌기를 추천합니다.

 

후진-코너-공식
후진 시 코너 도는 공식

 

코너를 다 돌아갈 때쯤 핸들을 왼손으로 바꾸고 기둥은 오른손으로 바꿔주면 됩니다.

 

4) 3번과 동일하게 코너를 돌면 됩니다. 코너를 돌 때 핸들을 너무 빨리 풀지 말고 원라인에 지게차가 붙여진 때쯤 뒷바퀴를 풀고 라인을 따라 쭉 돌면 됩니다.

 

라인을 돌 때 왼손으로 핸들을 잡고 라인 바깥쪽이 아닌 안쪽 라인을 보고 중앙에 맞춰 돌면 됩니다.

 

5) 라인을 따라 돌 때 지게차와 라인을 폭은 크게 상관이 없고 라인을 밟지만 않게 쭉 돌아 후진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6) 입구에 도착해서 바로 죄회전으로 들어가면 안 됩니다. 백레스트 측면 A를 라인 끝에 맞추고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려 돌면 됩니다.

 

드럼통-하차장-들어가는-공식
입구로 들어가는 공식

 

7) 지게차가 왼쪽으로 돌면 지게차와 직선 라인이 일직선상이 되면 브레이크를 밟아 정차하면 됩니다. 그리고 핸들을 오른쪽으로 두 바퀴 돌려 바퀴를 똑바로 해야 합니다.

 

다시 후진 후 A 백레스트 측면을 라인 끝에 맞추고 핸들을 좌측으로 완전히 돌려 돌면 됩니다.

 

8) 좌측으로 돌다가 드럼통과 지게차가 일직선상으로 마주 보게 되면 정차하면 됩니다. 이곳에서 가장 실격이 많이 되는 구간입니다.

 

전진 기어를 넣고 측면 라인을 밟지 않게 핸들을 천천히 풀어주면서 드럼통으로 전진하면 됩니다.

 

 

9) 드럼통으로 가기 전에 팔레트 하단 부분을 틸트 실린더 사각형까지 들어 올려줍니다. 그리고 드럼통으로 전진을 하다 보면 드럼통 상단 끝부분이 보이면 바로 정차합니다.

 

지겟발을 수평으로 한 후 드럼통 위에 하차하면 드럼통 중앙에 팔레트가 놓이게 됩니다. 하차 후 지게차 뒷바퀴를 똑바로 한 후 후진하면 됩니다.

 

지겟발이 팔레트를 다 빠져나오면 후진하면서 지겟발을 지면에서 20~30cm 높이까지 내려주면 됩니다. 이때 후진과 동시에 조작을 해야 시간 단축이 됩니다.

 

도작선까지 앞바퀴가 4분 안에 들어오면 됩니다.

 

10) 도착선에 앞바퀴가 통과되면 실기 시간 4분은 끝이 나게 되고 1분 안에 출발/도착선에 주차를 하면 되기 때문에 서두를 필요가 없습니다.

 

천천히 지게차를 중앙에 맞춰 후진을 하여 들어갑니다. 지겟발이 수평 상태로 들어왔기 때문에 이 상태로 지겟발을 지면에 내려놓게 되면 감점이 됩니다.

 

지면에-지겟발-내려놓는-방법
지겟발 지면에 내려놓는 방법

 

주차할 때는 틸트 레버를 앞으로 밀어 지겟발 끝이 지면에서 뜨지 않게 주차를 하면 됩니다. 주차 완료 후 사이드 브레이크를 올리고 중립기어를 놓고 내리면 시험은 끝이 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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