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은 지정된 중장비 학원이나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학원을 다니거나 독학으로 열심히 준비하셨다면 한 번에 합격하길 바라며 시험 치고 합격한 후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실기 시험 준비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시험을 준비하기 위해 중장비학원을 다니는 분들이라면 그 학원이 시험이 가능한 곳이면 좋습니다. 학원에서 연습한 장비와 환경이 그대로 이기 때문에 시험에 합격할 확률이 높습니다.
만일 주변에 학원에 시험장이 없고 산업인력공단에서 시험을 봐야 한다면 시험장 장비를 확인하여 학원에도 동일한 장비를 가진 곳에서 연습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시 중장비 시험 시험장별 소재지 및 기종은 큐넷 - 공지사항 - "중장비" 검색을 하면 첨부파일로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시험 준비물은 필기, 실기 모두 수험표는 필요 없고 신분증만 지참하면 됩니다. 신분증이 없으면 응시 자체가 불가하오니 꼭 지참해야 합니다.
※ 복장 기준
많은 분들이 신경 쓰지 않는 부분이 바로 복장입니다. 중장비 시험은 긴팔, 긴바지, 안전화 및 운동화를 착용하고 시험을 봐야 합니다.
상의는 반팔, 민소매 등 피부 노출이 되지 않는 상의는 착용 불가합니다. 대신 반팔을 입을 경우 팔토시를 착용하면 허용 가능합니다.
하의 역시 피부가 노출되는 옷은 안 되는데요. 반바지, 7부 바지, 찢어진 청바지, 치마 등은 허용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신발은 샌들, 슬리퍼, 하이힐 등은 허용 불가 하니 안전한 운동화나 안전화를 신고 시험을 봐야 합니다. 시험 복장 미 준수 시 시험이 불가하거나 감점으로 실격될 수 있으니 꼭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관련 시험 접수 및 실기시험 공식 등 상세 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면 될듯합니다.
2022.01.23 - [알뜰신잡/정보] -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꿀팁 공식으로 합격하기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장
지게차 실기 시험장은 실기시험 접수 시 해당 시험장소와 시간을 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기 접수 시 바로 정원이 차서 마감이 되므로 해당 시험장만 빠르게 선택하고 시간은 접수 가능한 시간대로 발로 접수를 해야 합니다.
경남 같은 경우 부산 국가자격시험장만 가능했었는데 현재는 김해 중장비학원, 경남 창원 중장비학원, 경남제일 중장비 학원 총 4곳에서 실기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지게차 기종은 4곳 모두 두산 지게차이고 모델명은 D30S-5, D30SE-7 기종입니다.
실기시험 접수 후 시험장 약도가 첨부되어 있으니 찾아가기는 어렵지 않고 시험시간 30분 전에는 도착을 하길 바랍니다.
부산 국가자격시험장 지게차 실기시험 후기
저는 부산 국가자격시험장에서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을 봤습니다. 부산 국가자격시험장은 부산 북구 금곡동에 위치해 있으며 산업인력공단 부산지역본부 내에 있습니다.
주소 : 부산 북구 금곡대로 441번길 26
저는 2020년 지게차 운전 기능사 실기 제4회 시험을 3월 16일 12시 30분에 부산 국가자격시험장에서 보았습니다. 부산 시험장 지게차 모델은 두산 D30S-5번입니다. 학원에서 연습한 D30SE-7과 똑같았습니다.
창원에서 고속도로를 타고 부산 산업인력공단 지역본부로 향했습니다. 시험장은 지역본부 맞은편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차장은 3곳의 주차장이 있고 많은 차들을 주차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부산 시험장은 산업인력공단 맞은편에 녹색 휀스 안에서 시험을 봅니다. 이곳에서 지게차와 굴삭기 시험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휀스 사이로 시험 치는 것이 보이기 때문에 빨리 도착했다면 미리 봐 두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실제로 가보면 많은 사람들이 휀스 가까이에서 다른 사람 시험 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상시 시험이라 기회는 많지만 아무래도 국가시험이다 보니 엄청 떨리는 것은 감출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마시는 우황청심원을 하나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되더군요.
시험은 총 4부로 되어 있고 정원은 15명입니다. 요즘은 많은 분들이 지게차 시험에 응시하기 때문에 시간별 인원은 줄이고 회차를 7부 정도로 늘려서 보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2부 시험인 10시 시험입니다.
시험시간이 되자 닫혀있던 시험장 문이 열리고 감독관 안내에 따 건물 안으로 들어갑니다. 총인원은 15명인데 12명만 시험을 보게 됐습니다.
시험순서는 가나다 순으로 신분증과 본인 확인을 하고 시험 번호를 종이가방 안에서 한 장 뽑게 됩니다. 그게 그날 시험 보는 순번입니다. 1번이 걸리면 참 부담스럽겠죠? 1번이 아니길 기도하며 뽑았는데 10번을 뽑았네요.
1, 2번으로 시험을 보실 분들은 번호를 뽑기 전에 감독관에게 이야기하면 모두가 동의하에 먼저 시험을 볼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그날그날 감독관 역량에 따라 다릅니다.
번호를 모두 뽑고 이제 시험이 시작이 됩니다. 1번은 지게차에 오르고 2번은 지게차 시작 지점에서 대기를 하고 3번은 시험장 건물 앞에서 대기를 합니다. 이렇게 순서대로 시험을 보게 됩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의 경우 독학으로 오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대부분이 실격을 합니다. 실격은 다양합니다. 코스를 모르거나 선을 밟거나 등등 대부분 시간 초과로 실격을 많이 합니다.
10명 중 단 2명만 시간 내 들어오더군요. 더디어 제 차례가 되었습니다. 지게차에 올라타 안전벨트를 착용 후 왼손을 들어 올리면 운전면허시험장처럼 "출발하십시오"라는 방송이 나옵니다.
그리고 부산 북구 시험장은 코스라인에 검은색 센스선이 함께 갈려 있기 때문에 바퀴가 선을 넘으면 바로 "삑" 소리와 함께 실격이 됩니다. 출발선과 도착 선도 센스 라인이 있어서 시간이 정확하게 측정이 되는듯합니다.
그리고 코너 부분과 실격이 많이 되는 구간에는 칼라콘이 세워져 있고 감독관들은 드럼통 상차 구역과 팔레트 상차 구간에 상주하며 실격 사유와 감점사유들을 확인하고 체크합니다.
지게차 코스 지면은 시멘트 바닥이라 비가 와도 미끄럽지 않게 되어 있습니다. 지게차 상태는 리프트 레버와 틸트 레버는 무척이나 부드러웠고 핸들도 상당히 부드럽게 잘 돌아갔습니다. 정비를 잘해놨기 때문에 문제없이 시험을 볼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고 더디어 출발을 했습니다. 그런데 학원에서 연습했던 것과 달리 라인이 너무 좁아 보이더군요. 아마 시험이라는 압박감 때문에 더 그렇게 느껴졌을지 모릅니다.
출발 방송과 함께 포크를 지면에서 30cm 드러 올리고 포크를 수평으로 맞춘 후 사이드 브레이크를 완전히 밀어 올려 풀고 전진기어를 넣고 액셀을 발하 출발을 했습니다.
순조롭게 드럼통에서 상차작업까지 마친 후 후진 후 좌회전을 해야 하는데 라인이 너무 좁게 느껴져 연습대 보다 더 조심스러워졌습니다.
지게차 운전기능사 실기 시험은 총 4분이기 때문에 전진 코스에서 액셀을 밟고 가지 않으면 시간 내 들어오질 못합니다. 실제 시험장에 가보면 다들 너무 천천히 운전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 시간 초과로 실격이 됩니다.
저는 과감히 전진 코스는 액셀을 밟고 운전을 했습니다. 같이 데리고 간 동생말에 의하면 다른 사람들에 비해 날아가더라 하더군요.
팔레트 구간에서 하차 후 다시 상차를 하고 후진도 과감히 운전을 했습니다. 역시 시험은 자신감을 가져야 하는 듯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느새 도착지점에 들어와 있었습니다.
대부분 도착지점에서 시간이 촉박하면 감독관들이 하나 둘 시계를 보기 시작하는데 저는 그런 것은 없었고 자신감 있게 달렸습니다. 확실히 시험장에 가보면 학원을 다닌 사람과 독학한 사람들은 표가 분명하게 드러나더군요.
너무 긴장해서 그런가 어떻게 시험을 봤는지 기억도 잘 나지 않았습니다. 같이 간 동생이 시간을 재보니 3분 2초에 들어왔다고 하네요.
지게차 운전기능사 합격 발표는 실기시험 마지막 날 기준 6~7일 후에 발표가 납니다. 큐넷에서 합격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게차는 총 6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화물 하차작업과 상차작업 두 개의 점수를 합해서 총점이 나옵니다. 저는 하차 51점, 상차 37점 총 88점 고득점으로 지게차 운전기능사 시험에 최종 합격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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