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정보

지게차 & 굴삭기 면허증 발급 받는 방법

by 아카이브별 2022. 10. 30.
반응형

지게차와 굴삭기, 로더 등 소형 건설기계 면허증과 5톤 이상의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여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여 면허증을 발급받으러 가보겠습니다.

 

면허증 발급 준비

지게차 및 굴삭기 면허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몇 가지 알아야 할 것들과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지게차 외 건설기계를 국가자격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했다면 똑같은 방법으로 면허증을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지게차-굴삭기-면허증-발급하기
건설기계조종사 면허증 발급

 

※ 준비물 : 신분증, 사진(여권사진 크기 3.5cm x 4.5cm) 2매, 자격증, 1종 보통 면허증 (없으면 1종 운전면허에 준하는 신체검사서), 발급 수수료 2,500원

 

 

1. 면허증 발급 장소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구청 및 시청의 건설과에 가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특별시나 광역시 등 구가 있는 지역은 시청이 아닌 구청으로 가야 하더군요.

 

관할 구, 시청 방문 시 꼭 자기 주소지로 가야 할 필요는 없고 주소지가 아닌 가까운 곳으로 방문하셔도 발급이 됩니다. 

 

방문하기 전에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이 발급 가능한지 문의해보고 가는 것이 좋겠죠?

 

2. 자격증

자격증은 큐넷에 접속하여 발급받으면 됩니다. 수첩형과 상장형 아무거나 챙겨가셔도 됩니다. 상장형은 바로 출력이 가능하고 무료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편할 듯합니다.

 

자격증-준비
해당 자격증 가져가기

 

자격증 발급받는 방법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22.09.17 - [알뜰신잡/정보] -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발급 큐넷에서 신청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발급 큐넷에서 신청

지게차와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까지 합격하신 분들이라면 자격증과 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특히 면허증 발급 시 자격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격증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

archivestar.tistory.com

 

3. 1종 보통 면허증 & 신체검사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1종 보통 면허증을 지참해야 합니다.

 

만일 1종 보통 면허증이 없다면 「 건설기계 관리법 시행규칙 」 제76조에 의거 제1종 운전면허에 준하는 검사서를 가져가야 합니다.

 

신체검사는 지정병원 및 보건소, 운전면허시험장에 가셔서 받으시면 됩니다. 아마 운전면허 시험장이 제일 편하지 않을까 하네요.

 

신체검사 시 신분증, 증명사진 2장과 검사비용 7,000원을 준비해 가시기 바랍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받기

지게차와 굴삭기 자격증을 가지고 시청 건설과로 향했습니다. 창원은 특례시여서 때문에 시청에 갔더니 다시 구청 건설과로 가라고 하더군요. 구청이 있는 곳이라면 꼭 확인 전화를 해보시고 가시기 바랍니다.

 

구청-시청-건설과-방문
구청 및 시청 건설과 방문

 

건설과에 도착해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발급받으러 왔다고 하면 사류를 작성해 달라고 합니다. 작성법은 견본이 있기 때문에 그대로 작성하면 됩니다.

 

※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 신청서 작성 방법

 

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신청서-작성방법
신청서 작성방법

 

1. 제일 상단에 발급인지 재발급인지 체크를 하면 됩니다. 처음 발급을 받으신다면 당연히 발급에 체크를 하면 되겠죠?

 

2. 신청인에 성명, 주소, 주민번호, 주소, 핸드폰 번호를 기재하면 됩니다.

 

3. 국가기술자격란에 종목 및 등급에 자격증 종류를 적으면 됩니다. (예 : 지게차 운전기능사)

 

4. 등록번호에는 자격증 상단에 적힌 자격번호를 기재하면 됩니다.

 

5. 면허종류에는 운전면허증 (예 : 1종 보통), 면허번호에는 운전면허증 번호를 기재하면 되고 운전면허 발급일을 적으면 됩니다.

 

 

6. 아래에 발급 및 재발급을 한번 더 체크해주시면 되고 신청인에 이름과 서명을 해주시면 됩니다.

 

7. 여권사진 2매와 수수료 2,500원을 주면 10분 이내로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이 발급이 됩니다.

 

수수료 같은 경우 한 자격증에 2,500원이 아니라 여러 개를 가져가도 발급 수수료가 2,500원입니다. 저는 지게차, 굴삭기, 로더를 같이 가져가서 한 번에 면허증을 발급받고 2,500원을 냈습니다.

 

면허증이 급하지 않다면 한 번에 가서 받는 게 좋을 듯합니다.

 

건설기계 조종사 면허증인 경우 해당 구, 시청마다 재질이 다릅니다. 예전 방식인 종이에 코팅을 해주는 곳이 있고 PVC 면허증을 주는 곳도 있습니다.

 

종이-면허증
종이 면허증

 

면허증 발급 시 주소 관할로 가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PVC로 발급받을 분들은 구, 시청 건설과로 문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PVC-건설기계-조종사-면허증
PVC 면허증

 

처음에 창원 구청에 가서 발급을 받았는데 종이 면허증을 발급받아 다시 김해시청 건설과로 가서 pvc 면허증을 발급받았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