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정보

지게차 운전기능사 자격증 발급 큐넷에서 신청

by 아카이브별 2022. 9. 17.
반응형

지게차와 굴삭기 운전기능사 실기시험까지 합격하신 분들이라면 자격증과 면허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특히 면허증 발급 시 자격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격증 발급받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큐넷에서 자격증 발급 신청하기

국가기술자격증 실기시험 합격 발표날 오전 9시에 큐넷에 접속해서 합격유무를 확인하면 됩니다. 실기까지 모두 합격한 분들이라면 자격증을 발급받으면 되는데요. 자격증은 수첩형과 상장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큐넷-실기시험-합격-확인
실기 시험 합격 확인

 

수첩형은 큐넷에서 신청을 해서 우편 및 방문 수령으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첩형은 발급 수수료 및 우편비가 발생이 됩니다. 자격증을 모으시는 분들이 많이들 발급받으시더군요.

 

국가기술자격증-수첩형
수첩형

 

그리고 상장형도 있습니다. 상장형은 큐넷에 접속하여 출력만 하면 되는데요. 모바일에서는 출력이 불가하고 pc로 이용하여 출력 가능합니다. 상장형은 출력만 하면 되기 때문에 당연히 무료입니다.

 

국가기술자격증-상장형
상장형

 

면허증 발급 시 자격증을 준비해 가야 하는데 수첩형 또는 상장형 모두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게차와 굴삭기 기능사 시험은 상시 시험이 있기 때문에 같이 준비를 많이 합니다. 실기합격자 발표날 지게차와 굴삭기 운전기능사 모두 60점을 넘어 합격이 되어 자격증을 바로 발급 신청했습니다.

 

 

※ 큐넷에서 수첩형 발급방법

 

1. 큐넷 앱이나 인터넷에서 접속하여 자격증 발급을 선택합니다. 발급받을 해당 자격증을 선택합니다.

 

큐넷-자격증-발급받는-방법
자격증 발급신청

 

2. 자격증은 배송 및 방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발급 수수료는 3,100원이며 우편으로 받을 시 2,560원의 우편요금이 추가 발생합니다.

 

신청인 정보에 실기시험 접수 시 등록되었던 사진이 자동으로 선택이 됩니다. 사진 변경도 가능합니다. 영문 이름과 연락처를 기재하면 됩니다.

 

신청인-정보-작성하는-방법
정보입력

 

3. 저는 방문신청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가까운 산업인력공단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리고 결제를 하면 됩니다.

 

산업인력공단-선택
공단 선택

 

4. 방문접수가 끝이 나면 카톡이 옵니다. 선택한 산업인력공단 지사 명과 길안내까지 되어 있어서 편리하더군요.

 

자격증 방문 수령하는 방법

 

큐넷에서 방문신청을 하고 선택한 산업인력공단에 자격증을 찾으러 가보겠습니다. 주차공간이 협소한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창원산업인력공단에 자격증을 찾으러 갔습니다. 위치는 창원공고 옆에 위치해 있고 12시부터 13시까지는 점심시간이오니 그 시간 이전이나 이후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산업인력공단-방문
산업인력공단 방문

 

큐넷으로 신청을 했다면 사진도 필요 없고 수수료도 이미 결제를 마친 상태기 때문에 해당 창구로 가서 신분증만 보여주고 수첩형 자격증을 받아오면 됩니다.

 

지게차-운전기능사-자격증-발급
자격증 방문 발급

 

자격증을 모으는 분들이 아니라면 굳이 수첩형은 필요 없겠지만 노력해서 합격한 자격증의 기쁨을 이렇게 방문 수령하여 느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