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경남

경남 고성 상족암군립공원 여행 해안산책로에서 동굴샷 찍으로 가는 법

by 아카이브별 2021. 3. 28.
반응형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은 다양한 기암절벽과 백악기 시대의 공룡발자국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약 3.5km의 해안산책로를 걸으며 남해안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상족암 해식동굴에서 멋진 사진까지 남길 수 있는 곳입니다.

 

 

목차

     

    1. 상족암 군립공원 

    내비게이션에 상족암 군립공원을 검색해서 가면 됩니다. 고성 공룡박물관 주차장이 먼저 나오게 되는데 이곳이 아니라 안쪽으로 더 들어가면 백악기 공룡테마파크가 나오는 곳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1) 주소: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명리 50-1

    2) 전화번호 : 055-670-4461

    3) 입장료 : 무료

    4) 주차요금 (제천 공영주차장 요금표)

    구분 주차비
    이륜차 500원
    승용차 2,000원
    승합차 15인승 이하 2,000원
    15인승 이상 3,000원
    화물차 1톤 미만 2,000원
    1톤 이상 3,000원

    주차요금 50% 할인 대상 : 장애인 차량, 국가유공자, 참전용사, 의상자, 경차, 저공해 차량.

     

    2. 해안산책로 코스

    공룡화석지와 기암절벽을 보며 걸을 수 있는 해안누리길은 약 3.5km 정도입니다. 소요시간은 60분 정도입니다.

     

     

    해안길 코스는 덕명항 ▶ 상족암 ▶ 몽돌해변(청소년 수련회) ▶ 공룡 화석 탐방로 ▶ 제천항(주차장 위치) ▶ 모래 해변(제천마을) ▶ 입암항 ▶ 병풍바위 ▶ 병풍바위(전망대) ▶ 맥전포항

     

    상족암-군립공원-해안산책로-코스
    해안누리길 코스

     

    시간이 넉넉하신 분들은 해안길을 다 걸어보셔도 좋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제천 공영주차장이 있는 제천항을 시작으로 상족암까지 갔다가 돌아옵니다. 소요시간은 20분 정도 걸립니다.

     

    제천 공영주차장을 시작으로 해안로를 산책해봅니다. 주차장은 캠핑장 부근에 있고 아주 넓습니다. 화장실도 있으니 미리 이용하고 산책을 하시면 좋겠죠?

    주차장에서 우측 아랫길로 내려가면 제천마을과 모래 해변이 나옵니다. 주차장에서 바로 보이는 마을입니다.

     

    상족암-군립공원-내-제천-공영주차장
    상족암군립공원 내 제천 공영주차장

     

    마을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나무로 만들어진 산책길이 시작됩니다. 우측으로는 기암절벽들이 벽을 이루고 좌측에는 남해안의 바다와 넓은 암반들을 볼 수 있습니다.

     

    해안산책로-입구
    해안산책로 시작길

     

    중간중간 넓은 암반 속에 백악기 시대에 살았던 공룡발자국들을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내려가는 길이 있어 내려가서 볼 수도 있어 좋았습니다.

     

    공룡발자국-볼수-있는-암반
    암반에서 백악기시대 공룡발자국 볼 수 있는 곳

     

    해안산책로를 걷다가 입암항 방향으로 바라보면 병풍처럼 서있는 절벽을 볼 수 있습니다. 저곳이 바로 병풍바위 주상절리입니다. 용암 분출 시 지표면으로 굳어진 화성암이 만들어낸 멋진 절벽입니다. 주로 제주도에서 볼 수 있는 풍경입니다. 병풍바위에 가면 전망대도 있다고 하니 가보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병풍바위-주상절리-풍경-사진
    병풍바위 주상절리 풍경

     

    풍경을 감상하며 걷다 보면 돌탑들이 무수히 쌓여있는 몽돌해변을 만날 수 있습니다. 몽돌해변 반대편 건물은 청소년 수련회 건물입니다. 여기까지 오셨다면 상족암 해식동굴까지 거의 다 온 것입니다.

     

    몽돌해변-청소년수련원-산책로
    몽돌해변이 있는 청소년수련원

     

    몽돌해변을 지나면 두 갈래의 길이 나옵니다. 어느 길로 가도 되며 계단을 올라 아래로 내려가면 상족암에서 인생 사진을 촬영할 수 있는 해식동굴을 만날 수 있습니다.

     

     

    계단을 내려가면 작은 그네의자가 있고 넓은 지층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그리고 좌측 기암절벽을 돌아가면 바로 해식동굴이 나옵니다.

     

    해식동굴-가기전-두갈래-길
    해식동굴 가기 전 두 갈래 길

     

    3. 상족암 해식동굴

     

    상족암은 퇴적암 절벽이 파도에 의해 침식되어 몇 개의 굴이 만들어진 곳입니다. 그 모양이 밥상다리와 코끼리 다리를 닮았다 하여 상족암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이곳 해식동굴은 우리에게 알려진 동굴 샷으로 인생 사진을 찍으러 오는 곳으로 유명하기도 합니다.

    동굴과 주변에는 많은 공룡발자국과 전설을 가진 선녀탕도 있으니 함께 구경하면 됩니다.

     

    1) 상족암 해식동굴 가는 법

    상족암 해식동굴을 가는 길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제천 공영주차장을 이용하고 산책로를 따라 20분 정도 걸어오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이 코스로 여행을 합니다. 편도 20분 정도라 부담스럽지 않고 공룡발자국과 남해안의 풍경을 감상하며 걸으면 좋습니다. 단 2,000원의 주차비가 발생합니다.

     

    두 번째는 상족암 유람선 매표소 주차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곳은 주차료가 따로 없고 상족암 해식동굴과 가깝기 때문에 해식동굴에서 사진만 촬영하실 분들은 이곳으로 오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족암-해식동굴-가는-두가지-방법
    상족암 해식동굴 가는 방법

     

    2) 상족암 해식동굴

     

     

    총 두 곳의 동굴 입구가 있습니다. 두 곳 다  동굴 안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동굴은 선녀탕이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서 선녀탕에 고인물과 사진을 촬영해도 좋을 듯합니다.

    두 번째 동굴이 바로 동굴 샷을 남길 수 있는 곳입니다. 저는 평일에 가서 사람들이 많이 없어서 사진을 바로 촬영하고 나올 수 있었는데 주말에는 사람이 많습니다. 두 번째 동굴 입구에서 줄을 서서 기다리면 됩니다.

     

    상족암-해식동굴-입구
    상족암 해식동굴 입구

     

    첫 번째 동굴에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오후에 와서 그런지 대부분 역광입니다. 동굴 사진의 묘미가 바로 역광이겠지요. 겹겹이 쌓인 퇴적층들이 줄무늬로 빼곡합니다. 이곳에서 사진은 상족암의 퇴적층들이 멋지게 나올 수 있는듯합니다.

     

    해식동굴-첫번째-동굴-사진-촬영
    첫 번재 동굴에서 사진 촬영하기

     

    두 번째 사진을 촬영하는 장소입니다. 이곳이 바로 메인 상족암 해식동굴 메인 촬영 스폿입니다. 뒤로 남해안의 바다 풍경이 멋지게 나옵니다. 이곳에서는 밝게 사진을 촬영하기보다는 어둡게 역광으로 촬영하는 게 좋습니다. 밤하늘 필터로 보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밤하늘 필터 보정 법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해식동굴-메인-촬영지-사진
    상족암 메인 촬영지 해식동굴

     

    3) 물때 확인하기

    두 번째 사진에 보듯이 동굴 입구에 물이 조금 차있습니다. 바다라 만조와 간조가 있습니다. 만조라면 동굴에 들어가지 못하겠죠? 

     

     

    물때 확인은 "바다 타임닷컴"에 접속 후 상단 지도에서 통영 인근 물때표를 선택합니다. 지도에서 상족암 군립공원을 찾아 "맥전포항"을 선택하면 됩니다.

     

    바다타임닷텀-물때-확인-사이트
    물대 확인 사이트

     

    날짜별로 만조와 간조시간 때가 있습니다. 간조시간을 확인해서 간조 2시간~3시간 이내로 다녀오면 좋을듯합니다.

     

    저는 3월 18일에 상족암을 다녀왔습니다. 간조시간 때를 보면 17시 27분이 간조시간입니다. 제가 다녀간 시간은 15시였습니다. 

    간조시간에 딱 맞춰가면 바닷물이 너무 빠져서 암석이 많이 드러나니 적당히 물이 차있는 시간 때가 좋은듯합니다. (사이트 간조 만조시간은 계산에 의해 나온 것이므로 법적 효력이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4) 동굴 밤하늘 사진 보정하기

    동굴 사진을 어둡게 역광으로 촬영하여 밤하늘 사진 필터로 보정하면 요즘 인스타에 핫한 동굴 밤하늘사진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동굴사진-밤하늘-어플-편집
    동굴샷 밤하늘 필터로 보정

     

    카메라 360 어플을 사용해서 보정을 하면 됩니다. 보정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 밤하늘 필터 보정법

    2021.03.21 - [알뜰신잡/IT] - 사진 어플 카메라360(Camera360) 앱으로 동굴사진 밤하늘 필터로 보정하기

     

    사진 어플 카메라360(Camera360) 앱으로 동굴사진 밤하늘 필터로 보정하기

    인스타그램 핫플레이스 사진들을 보면 동굴이나 터널 배경에 이쁜 밤하늘 사진들이 있습니다. 실제 그 시간에 사진을 촬영하지 않아도 카메라 360 어플로 간단하게 보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

    archivestar.tistory.com


    하동 짚라인을 타고 돌아오는 길에 고성 상족암에서 인생 사진까지 남긴 하루 일정으로 다녀온 여행이었습니다. 당일 여행 이야기는 아래 글에서 함께 보시면 됩니다.

     

    ※ 하동&고성 당일치기 여행 (2021.3.18)

    2021.03.23 - [국내여행/경남] - 하동 짚라인 예약 가격과 이용정보 및 탑승 후기의 모든 것

    2021.03.27 - [국내여행/경남] - 하동 맛집 선창횟집 숭어회 가성비와 바다 뷰가 최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