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리빙

가스레인지 붉은 불꽃 빨간 색깔일 때 대처방법

by 아카이브별 2022. 1. 5.
반응형

가스레인지를 사용하다 보면 파란색 불꽃이던 불이 어느 날 빨간색일 때가 있습니다. 특히 지금 같은 겨울철에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요. 가스레인지 불꽃이 빨간색일 때 계속 사용하지 마시고 대처방법을 알아볼게요.

 

가스레인지 불꽃 빨간색인 이유

가스레인지는 파란색 불꽃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빨간색 불이 나온다면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집안 산소가 부족할 때

2. 산소와 연료 불균형

3. 습도가 높을 때

4. 화구에 이물질

 

 

가스레인지 불이 정상적으로 완전연소가 될 경우 파란색 불이 켜져야 됩니다. 하지만 붉은색 불이 나올 경우 위에 나열한 경우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빨간 불이 나올 경우 가스가 불완전연소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요. 이럴 때 일산화탄소가 남아 있기 때문에 가스불이 붉은색일 경우 계속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가스레인지-붉은-불이-나올때
빨간 불이 나오는 가스레인지

 

그러면 어떠한 방법으로 빨간불이 안 나오게 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붉은 불꽃 대처방법

가스레인지 불이 붉은색일 경우 간단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해도 계속 빨간불이 나온다면 도시가스 고객센터에 전화를 해서 꼭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1. 30분 이상 환기시키기

 

 

겨울철 베란다, 창문, 현관문을 다 닫아 놓고 생활하기 때문에 집안 산소 부족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이럴 경우 탄소가 연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붉은 불이 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이럴 때는 환기를 시켜주면 되는데요. 30분 정도 베란다 및 현관문을 열어 공기가 잘 통하도록 환기를 시켜주면 대부분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환기-시키는-방법
집안 환기시키기

 

그리고 집안을 환기시키면서 가스레인지 후드를 가동해 이산화탄소를 배출시키는 것도 방법이 되겠네요. 후드만 작동시키지 말고 꼭 집안 환기도 같이 해주세요.

 

2. 가습기 잠시 끄기

 

겨울철 집안이 건조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는 집이 많습니다. 과도한 가습기 사용은 수분이 볼꽃에 닿아 붉은색 불이 생기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가습기 사용중지
가습기 끄기

 

집안 환기를 시키면서 잠시 가습기도 꺼두는 것이 좋겠죠?

 

3. 가스레인지 화구 청소

 

가스레인지 화구와 주변으로 이물질이 쌓여 있으면 가스불이 화구의 이물질과 함께 연소하면서 붉은색 불을 띨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가스레인지와 화구를 빼서 청소를 해주면 됩니다.

 

화구-이물질
더러워진 가스레인지 화구 주변

 

화구에 특히 이물질이 끼는 경우가 많은 데요. 뜨거운 물에 과산화소다, 베이킹소다 등을 풀어 화구를 담가 둡니다.

 

화구-물에-담구기
화구 물에 담구기

 

솔, 칫솔 등을 이용하여 화구를 깨끗이 씻어줍니다. 다목적 세정제를 이용하여 가스레인지 화구 주변도 깨끗이 청소를 해줍니다.

 

화구-청소하는-방법
화구 청소하기

 

씻은 화구 및 부속품은 볕이 잘 들고 통풍이 잘되는 베란다에 두어 완전히 말려주면 됩니다.

 

화구-건조시키기
햇볕에 말리기

 

위에 3가지 대처방법대로 해보니 빨간불이 나오던 가스레인지는 다시 이렇게 파란색 불꽃을 띄게 되더군요. 겨울철 갑자기 가스레인지 불이 빨간색이 나온다면 계속 사용하지 말고 위의 대처방법으로 대처해 보길 바랍니다.

 

정상적인-가스레인지-불꽃
대처방법으로 파란색 불꽃이 됨

 

만일 이 방법을 사용해도 가스레인지 불꽃이 빨간색이 계속된다면 절대 계속 사용하지 마시고 도시가스에 전화를 해서 꼭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화재의 위험성은 다들 아시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