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리빙

재활용품 분리수거 방법 올바른 쓰레기 버리기 알아보기

by 아카이브별 2021. 9. 22.
반응형

아파트에 거주한다면 매주 한두 번은 재활용품 분리수거를 합니다.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 배달음식, 택배 등으로 다양한 쓰레기들이 배출되고 있는데 올바른 쓰레기 버리는 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재활용품 분리배출 방법

올바른 분리배출을 하기 위해서 4가지 약속을 하기로 해봅시다.

첫째, 용기 안에 내용물은 깨끗이 비웁니다.

둘째, 용기 속 이물질과 음식물은 깨끗이 씻어줍니다.

셋째, 라벨과 같이 다른 재질은 제거해 줍니다.

넷째, 종류별, 재질별로 분리하여 줍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상식을 가지고 쓰레기를 분리배출한다면 분리배출하면서 눈치 보지 않고 당당하게 분리배출을 할 수 있습니다.

 

분리배출-하는-방법
재활용품 분리배출하는 방법

 

1. 플라스틱 및 PET

PET병의 경우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씻어야 합니다. 그리고 PET병에 붙어 있는 라벨을 제거하여 배출하면 됩니다. 요즘 생수, 음료 등은 라벨을 쉽게 제거할 수 있게 나오기 때문에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PET병은 플라스틱이 아닌 PET병 수거함으로 따로 배출하면 됩니다.

 

PET-배출-방법
PET병 배출 방법

 

플라스틱 같은 경우 재질을 확인 후 배출하면 되는데요. HDPE, LDPE, PP, PS, PVC, OTHER 등을 확인하여 종류별로 나눠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플라스틱 역시 이물질과 라벨을 깨끗이 제거하여 플라스틱 수거함으로 배출하면 됩니다.

 

플라스틱 용기 뚜껑이 펌프식으로 되어 있다면 펌프는 분리 후 용기만 재활용품으로 버리면 됩니다.

 

2. 종이류

종이는 두 가지로 재활용이 되는데 종이팩류는 화장지, 종이류는 새 종이로 재활용되므로 따로 분리배출하면 됩니다.

 

신문지는 잘 펴서 쌓아 올리면 되고 그 외 책, 공책 등 종이류는 비닐 코팅된 겉표지 등은 제거 후에 배출하면 됩니다.

 

택배 상자 같은 경우 테이프, 철핀 등을 제거하고 특히 개인정보를 위해 주소도 꼭 제거하여 납작하게 만든 후 버리면 됩니다.

 

우유팩은 종이류가 아닌 종이팩류에 따로 배출하면 되는데요. 어릴 적 초등학교 다닐 때 많이 해봤듯이 내용물을 깨끗이 비우고 씻은 후 4등분으로 펼쳐 말려 배출하면 됩니다. 우유팩이 아닌 두유팩은 재활용이 불가능하니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종이컵 역시 깨끗이 씻어 종이류가 아닌 종이팩에 버리면 됩니다.

 

종이류이지만 재활용이 아닌 종량제에 버려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영수증처럼 다른 재질과 혼합된 종이, 금 은박지, 벽지, 부직포, 합성지, 기름종이, 음식물이 묻은 종이는 종량제 봉투에 꼭 버려주세요.

 

3. 고철류

음료수 캔과 같은 철, 알리미늄은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이 씻어 납작하게 찌그러트린 후 배출하면 됩니다. 흡연자들 같은 경우 캔에 담배꽁초들을 많이 버리는데 꼭 꽁초는 제거 후 버려야 합니다.

 

가정에서 많이 먹는 스팸은 플라스틱 뚜껑이 있는데요. 뚜껑과 스팸 캔은 따로 분리 후 배출하면 됩니다.

 

부탄가스 및 스프레이 용기는 외부에서 내용물을 충분히 노즐을 통해 밖으로 빼낸 후 송곳으로 구멍을 내어 배출해야 합니다.

 

고철과 알리미늄, 스테인리스 냄비 및 프라이팬은 고철류에 다로 배출하면 됩니다.

 

4. 유리류

유리로 된 음료수병이나 양념병, 유리컵들은 내부를 깨끗이 씻고 겉 라벨을 제거해주세요. 특히 유리는 배출 시 깨지지 않게 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소주, 맥주병은 분리수거를 하기보다는 슈퍼, 편의점에 반납하여 보증금으로 환급받으면 되겠죠?

 

유리로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들이 있는데 거울, 전구, 깨진 유리, 도자기류, 내열식기류, 크리스털 유리, 유리뚜껑 등은 종량제 봉투가 아니라 불연성 쓰레기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불연성 마대를 구매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답니다.

2021.09.01 - [알뜰신잡/리빙] - 불연성 쓰레기 봉투 파는 곳과 마대 가격 알아보기

 

불연성 쓰레기 봉투 파는 곳과 마대 가격 알아보기

일반 쓰레기와 재활용 쓰레기가 아닌 불연성 쓰레기의 경우 버리는 방법이 따로 있습니다. 바로 불연성 쓰레기봉투 (마대)에 넣어 배출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주 버려지는 쓰레기가 아니다

archivestar.tistory.com

 

5. 비닐류

비닐포장지 역시 깨끗이 씻어 배출하면 되는데요. 비닐이라 여기저기 날아갈 수가 있으니 한 봉지에 넣어 배출하면 좋겠죠?

 

음식물이 묻었거나 검정 비닐봉지, 뽁뽁이는 재활용이 되지 않으므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시면 됩니다.

 

6. 스티로폼

요즘 배달음식을 많이 먹기 때문에 스티로폼 쓰레기가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음식물이 담겨 있는 용기가 대부분이라 반드시 깨끗이 씻어서 배출해야 합니다. 흰색이 아닌 색깔이 있는 스티로폼은 재활용이 되지 않으므로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면 됩니다.

 

재활용이 안 되는 쓰레기

재활용이 안 되는 품목들도 여럿 있는데요. 우리가 몰랐던 것들이 꽤 있더군요. 일상 속에서 나오는 대표적인 것들로 알아보도록 할게요.

 

재활용-금지-품목
재활용 안되는 품목

 

과일포장지, 색깔 있는 스티로폼, 검정 비닐, 음식물 묻은 용기, 유모차, 보행기, 계란 포장지, 장난감, 플라스틱 옷걸이, 사기그릇, 유리그릇, 도자기류, 거울, 우산, 목재, 카펫, 발매트, 다리미판 등은 분리수거가 되지 않습니다.

 

우리 일상 속에서 재활용품이 아닌 쓰레기들을 어떻게 버려야 할지 모를 경우가 많은데요. 그럴 경우 주로 인터넷을 검색하거나 하는데 "내 손안에 분리배출"이라는 앱이 있습니다.

 

내-손안에-분리배출-앱
분리배출 앱 활용

 

이 앱의 경우 분류별로 배출방법이 나와 있고 각종 이름으로 검색하여 어떻게 배출하는지 방법이 나와있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앱이므로 사용해보길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