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뜰신잡/리빙

쌀 보관방법 밀폐 보관용기에 하는 법

by 아카이브별 2021. 3. 30.
반응형

쌀 구입 시 보통 10kg~20kg을 구입을 하게 됩니다. 쌀을 보관용기에 넣어 보관을 하지 않으면 영양과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보관이 중요합니다. 특히 봄, 여름철 기온이 올라가면서 쌀벌레가 생기게 됩니다. 쌀은 15℃이하의 저온상태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 어떠한 보관용기들이 좋을까요?

 

 

목차

     

    쌀 보관방법

    쌀을 오래도록 잘 보관하기 위해서는 습기와 냄새가 없고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이 좋습니다. 냉장보관이 가장 좋은데 김치냉장고처럼 냄새가 많이 나는 곳은 파하고 일반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냄새가 많이 난다면 탈취제를 넣어 주는 것도 좋을듯합니다.

     

     

    쌀을 구매한 포장지 그대로 싱크대 같은 곳에 보관을 하면 안 됩니다. 쌀 포장지에는 숨구멍이 작게 나있기 때문 쌀벌레가 생기는 지름길입니다.

    쌀벌레는 우리가 보관을 잘못하여 한번쯤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검은색 작은 벌레와 짙은 회색의 화랑곡나방입니다. 쌀벌레는 쌀에서 알을 놓고 쌀 영양분을 먹고 살기 때문에 방치하게 되면 쌀의 영양분이 다 빠져나간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번식력도 아주 강하기 때문에 밀폐용기에 잘 보관해야겠죠?

     

    쌀-포장지-보관
    쌀 포장지 보관 하면 안 됩니다.

     

    쌀 보관용기

     

    쌀 전용 밀폐보관용기들을 판매하기도 하고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로 쌀을 보관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로 반찬통(밀폐용기)과 페트병을 이용합니다.

     

    1) 페트병

    생수병으로 사용되는 페트병이 가장 좋습니다. 용량도 2L라 크기와 쌀을 넣고 나면 무게가 많이 나가지 않아 좋습니다. 페트병에 보관 시 입구부터 내부까지 깨끗이 씻어 베란다나 밖에 두어 완전히 말린 후 쌀을 보관하면 됩니다. 페트병이나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1L~2L 물통을 구매해도 좋을듯합니다.

     

    생수-페트병으로-쌀-보관하는-법
    생수 페트병으로 쌀 보관하기

     

    페트병으로 냉장고 보관 시 공간 활용면에서 아주 좋습니다. 냉장고 문에 생수처럼 세워두면 되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아 좋습니다.

     

    그리고 쌀 계량컵에 부어서 바로 담을 수 있기 때문에 용기와 계량컵이 물에 젖을 일이 없어 아주 편합니다.

     

    페트병으로-쌀계량컵에-쌀-부어주기
    페트병 이용 시 계량컵에 붓기 편리함

     

    단점은 페트병 입구가 좁고 내부 청소가 어렵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건조하지 않으면 세균이 발생하기 좋기 때문입니다. 페트병 보관 시 여러 번 사용하지 말고 한두 번 정도 보관했다면 분리수거를 해주고 새 페트병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밀폐용기

    밀폐용기는 반찬통으로 흔히 구할 수 있습니다. 사각형의 넓은 구조라 청소와 쌀을 넣기에 좋습니다. 밀폐용기 뚜껑은 고무패킹이 있는 것으로 사용해야 습기를 차단해 산화를 막아줍니다.

     

    밀폐용기-반찬통-쌀-보관
    밀폐용기에 쌀 보관 하기

     

    단점은 냉장고에 부피를 많이 차지하고 계량컵으로 쌀을 떠야 하기 때문에 쌀이 젖거나 오염이 되기 쉽습니다. 쌀이 젖으면 빠르게 변질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페트병에 쌀 쉽게 넣는 방법

     

    1) 페트병 입구가 좁기 때문에 깔때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깔때기가 없다면 A4용지를 말아 사용해도 됩니다.

    2) 페트병 입구에 깔때기를 꼽고 페트병 입구와 깔때기를 잘 잡아줍니다. 처음에 잡지 않으면 빈 페트병이 넘어질 수 있습니다.

    3) 컵을 이용하거나 계량컵처럼 입구가 뾰족한 것을 이용하여 쌀 포대에서 퍼서 열심히 깔때기에 부어주면 됩니다. 한 번에 많이 넣지 말고 조금씩 조금씩 부어주면 잘 들어갑니다.

     

    페트병에-쌀-넣는-법
    깔때기를 이용하여 페트병에 쌀 넣기

     

    4) 페트병에 가득 채우지 말고 상단에 빈 공간을 조금 남겨두고 수분이나 냄새가 스며들지 않도록 페트병 입구를 꽉 돌려 닫아주면 됩니다.

    5) 쌀 10kg 기준으로 생수 페트병 2L짜리에 쌀을 넣었을 때 6개면 충분히 들어갑니다. 쌀 20kg면 생수 12개가 필요하겠죠?

     

    페트병에-쌀-보관하는-법
    페트병에 쌀 보관하기

    반응형

    댓글